오늘의설교
[주제] (3) 금식에 대한 논쟁(마9: 14-17)
worldkor
2022. 12. 29. 07:41
*******<성경공부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마태복음9장)***
+++기독교의 복음 신학과 새 번역 우리말성경을 바르고 이해하기 쉽게 하는 신학연구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 천국 복음과 그리스도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하게 하여 가정과 사회를 병들게 하고 참된 신앙과 공동체를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 [오늘의 기도문] +++ (마6: 9-13, 표준 새 번역)***
O.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사 도 신 경] +++ (표준 새 번역, 읽고 외우기)***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
[주제] (3) 금식에 대한 논쟁(마9: 14-17)
[본문] 표준 새번역 우리말성경(9: 14-17)
O. 14. 그때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물었습니다. “우리와 바리새파 사람들은 금식을 하는데 왜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습니까?” 15.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신랑이 함께 있는데 어떻게 결혼에 초대받은 사람들이 슬퍼할 수 있겠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때에는 그들도 금식할 것이다. 16. 낡은 옷에 새로운 천조각을 대고 깁는 사람은 없다. 그렇게 하면 새로운 천 조각이 낡은 옷을 잡아당겨 더 찢어지게 된다. 17. 새 포도주를 낡은가죽 부대에 담는 사람도 없다.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가 쏟아지고 부대도 못 쓰게 된다. 그러니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둘 다 보전된다.”
본문은 예수께서 앞뒤 상황의 연속성을 나타내는 형식에 매여 연연하는 자들에게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여 주시는 내용입니다. 이는 마태만의 독특하게 사용하는 뱡법입니다. 세례 요한의 제자들은 공식적으로 정해진 금식일에는 반드시 금식을 하였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세례요한의 제자들은 바리새인들과 동일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당시 세례 요한은 헤롯의 일로 이와 같이 투옥이된 상황이었습니다.
O.(마4: 12-14). 12. 요한이 감옥에 갇혔다는 소식을 듣고 예수께서 갈릴리로 물러나셨습니다. 13. 예수께서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역의 호숫가가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그곳에 사셨습니다. 14. 이는 예언자 이사야를 통해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는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요한의 몇몇 제자들은 자기의 스승보다 권위에 찬 메시지와 이적을 행하시는 예수께 약간의 질투심을 느끼고 있었던 것입니다.
당시의 유대인들은 예수께 대한 세례요한의 강력한 증거에는 귀를 기울리지 않고 요한의 금식 주의 만을 고수했기 때문에 정해진 금식일에 금식하지 않는 예수와 그의 제자들을 비난 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금식의 날에 대하여 무시하는 듯이 보였던 예수의 제자들에 대하여 이와 같이 잘못되고 있는 것 같이 노출을 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O.(본문14절). 그때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물었습니다. “우리와 바리새파 사람들은 금식을 하는데 왜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습니까?”
금식에 대한 예수의 견해는 이미 “외식으로 금식하지 말라”에서 이렇게 잘 나타내어주고 있습니다
O.(마6: 16- 18).. 16. 너희는 금식할 때 위선자들처럼 침울한 표정을 짓지 말라. 그들은 자신들이 금식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침울한 표정을 짓는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런 사람들은 이미 자기 상을 다 받았다. 17. 너는 금식할 때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어라. 18. 그래서 네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지 말고 은밀하게 계셔서 보시는 네아버지께만 보이도록 하여라. 그리하면 은밀하게 계셔서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네게 갚아 주실 것이다.
예수께서는 기도와 구제와 더불어 금식이 경건 생활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형식적이고 위선적인 금식”은 경계하시었습니다.
예수께서는 본문에서도 동일한 취지에서 금식의 문제를 이해하였습니다.
O.(마6: 16- 18).. 16. 너희는 금식할 때 위선자들처럼 침울한 표정을 짓지 말라. 그들은 자신들이 금식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침울한 표정을 짓는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런 사람들은 이미 자기 상을 다 받았다. 17. 너는 금식할 때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어라. 18. 그래서 네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지 말고 은밀하게 계셔서 보시는 네아버지께만 보이도록 하여라. 그리하면 은밀하게 계셔서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네게 갚아 주실 것이다.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다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문제까지 함께 다루고자 하셨습니다. 여기서 표현된 예수의 답변은 표면상으로는 금식과 직접 연관성이 없는 듯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답변이 실제로는 금식 문제의 해답을 위한 근거 내지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문제는 형식적이고 표면적 신앙인, 형식적이고 가시적인 바리새인 같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지금 현시대에도 많이 있다는 것이 기독교의 큰 문제점 이라는 것입니다.
본문을 통해서 세 가지 비유에 관한 것을 다음 두 가지 각도에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첫째는 예수의 자기 계시적 측면입니다.
1), 예수께서는 자신을 혼인집 신랑으로 비유함으로써 당신이 바로 종말의 날에 오실 신랑이자 메시아이심을 이와 같이 계시하고 있습니다.
O.(계19: 6-9). 6. 또 나는 많은 무리의 소리 같고 콸콸 쏟아지는 물소리 같고 강한 천둥소리 같은 것을 들었습니다. 그 소리들은 외쳤습니다. “할렐루야, 전능하신 우리 주 하나님이 다스리신다. 7.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 이는 어린 양의 결혼식이 이르렀고 그의신부가 혼인 준비를 갖추었으며 8. 그녀는 밝고 깨끗한 고운 삼베를 입을 것을 허락받았기 때문이다. 이 고운 삼베는 성도들의 의로운 행실들이다.” 9. 그러자 천사가 내게 말했습니다. “너는 어린 양의 결혼 잔치에 초대받은 사람들은 복이 있다고 기록하라.” 또 그는 나에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참된 말씀들이다.”
구약성경은 곳곳에서 이와 같이 하나님을 신랑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사54: 5, 6), (사62: 4, 5),
O.(사54: 5, 6), 5. 이는 너를 지으신 이가 네 남편이시라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라 그는 온 땅의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6. 여호와께서 너를 부르시되 마치 버림을 받아 마음에 근심하는 아내 곧 어릴 때에 아내가 되었다가 버림을 받은자에게 함과 같이 하실것임이라 네하나님께서 말씀하셨느니라.
O.(사62: 4, 5), 4. 다시는 너를 버림받은 자라 부르지 아니하며 다시는 네 땅을 황무지라 부르지 아니하고 오직 너를 헵시바라 하며 네 땅을 쁄라라 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 네 땅이 결혼한 것처럼 될 것임이라 5. 마치 청년이 처녀와 결혼함 같이 네 아들들이 너를취하겠고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
예수께서는 천국을 예수님과 성도들과의 관계를 신랑과 신부의 관계에다 이렇게 비유하였다고 사도 바울은 이와 같이 말씀을 하시었습니다.
O.(고후11: 1, 2). 1. 여러분은 내가 좀 어리석어 보이더라도 용납해 주시기 바랍니다. 꼭 나를 용납해 주십시오. 2. 왜냐하면 나는 하나님의 열심으로 여러분을 위해 열심을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여러분을 순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약혼시켰습니다.
한편 본문의 비유는 당시 히브리인들의 풍습을 이해하면 더 설득력있게 와 닿을 것입니다. 히브리인들의 혼인 잔치는 대개 일주일간 계속되는데 신랑 친구들의 외무는 마지막 날 밤에 신랑을 신방으로 인도한 연후에야 끝나며 그동안에는 금식 기간이 닥치더라도 금식하지 않는 것이 상례이었습니다.
2), 예수의 대답 속에는 당신의 수난이 예고 되어 있습니다(15절).
O.15.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신랑이 함께 있는데 어떻게 결혼에 초대받은 사람들이 슬퍼할 수 있겠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때에는 그들도 금식할것이다.
이처럼 예수께서는 사역 초기부터 이미 당신의 메시아로서의 신분과 메시야 사역의 본질을 드러내시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 말씀은 너무나 비밀스러워 당시 제자들로서는 도무지 이혜 할 수 없었습니다.
O. 1). “신랑이 함께 있는데 어떻게 결혼에 초대받은 사람들이 슬퍼할 수 있겠느냐?(15절 주).
예수의 이 질문은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 슬퍼하지 않는 다는 대답을 전제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는 신랑이며 제자들은 신랑과 함께 있는 손님들로서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 그들은 기뻐할 것이기 때문에 예수의 제자들이 스승과 함께 있는 동안 슬픔의 금식을 한다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모양이 좋지 못한 것입니다.
특별히 유대인들은 메시아의 도래 또는 메시아의 잔치와 관련된 비유에서 종종 이 “신랑”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리새인들의 질문에 대한 예수의 대답은 메시아적이며 종말론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는 이 대답을 통해서 자신이 구약에서 예언한 종말의 날에 오실 신랑 곧 메시아이며 따라서 그 예언된 시대가 이미 되었음을 암시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한편 신약에 와서는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와의 사이의 관계를 신랑과 신부와의 관계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O.(마25: 1). 1. “그때 하늘나라는 등불을 들고 신랑을 맞이하러 나간 열 명의 처녀와 같을 것이다.
O.(고후11: 2). 1. 여러분은 내가 좀 어리석어 보이더라도 용납해 주시기 바랍니다. 꼭 나를 용납해 주십시오. 2. 왜냐하면 나는 하나님의 열심으로 여러분을 위해 열심을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여러분을 순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약혼시켰습니다.
O. 2).“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때에는 그들도 금식할 것이다.”
“신랑을 빼앗길 날.” 이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밖히어 죽게 될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7일동안 계속되는 잔치 기간에는 그중에 금식일이 끼어있다 해도 금식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잔치 기간이 끝나는 전날 신랑을 떠나보내고 난 후에는 금식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로서 영적 신랑인 예수가 십자가에서 죽으시면 제자들은 그때부터 슬픔에 빠져 금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때에는 그들도 금식할것이다.”
둘째, 새 시대 도래의 공개라는 측면입니다.
예수의 대답중 두 번째와 세 번째의 비유는 구약과 신약, 율법과 복음, 혹은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예수의 성육신과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미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새 시대와 새 나라에 속한 당신의 제자들은 예전의 낡은 규례에 속박될 것이 아니라 새 시대에 걸 맞는 삶의 양식을 좇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서 옛 시대와 새 시대의 관계는 단절과 배격의 관계가 아닌 승화 및 완성의 관계로 이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 멘.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의 권능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우리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모든 민족과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성령의 내주 교통 충만하시옵기를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