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1] 열두 사도와 직위와 권능을 부여하심(마10: 1-4) (2)

worldkor 2023. 1. 4. 13:28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새 번역 우리말 성경, 읽고 외우기)

+++기독교의 신학과 새 번역 우리말성경을 이해하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 천국 복음과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하게 하여 가정과 사회와 참된 신앙과 공동체를 병들게하고 망하게합니다.+++

 

+++ [오늘의 주기도문] +++

(6: 9-13, 새 번역 우리말 성경, 읽고 외우기)

O.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우리의 신앙고백, 새 번역 읽고 외우기)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열두 사도와 직위와 권능을 부여하심 (2).

[본문] 새 번역 우리말 성경(10: 1-4)

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셔서 그들에게 더러운 귀신들을 쫓아내는 권세를 주시고 모든 질병과 모든 아픔을 고치게 하셨습니다. 2. 열두 사도들의 이름은 이렇습니다. 먼저 베드로라고도 하는 시몬과 그 동생 안드레,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동생 요한, 3. 빌립, 바돌로매, 도마,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4. 열심당원 시몬 그리고 예수를 배반한 가룟 사람 유다입니다.

 

한편 이들의 직무는 질병과 모든 아픔과 병자를 고치고 더러운 귀신들을 쫓아내며 죽은 자를 살리는 복음을 전파하며 자기들의 선생이신 예수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교훈과 그가 세우신 종교의 본질, 에수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한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열둘이란 숫자는 이 목적에 가장 적절한 숫자이며 증인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숫자입니다.

 

이들은 또한 당시의 종교지도자들과도 같이 배운 사람들도 아니었으며 자기들의 기교나 재주로 이 종교를 전파할 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도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상당한 지위나 신분의 위치에 있었던 것도 아니어서 타인들에게 강제적으로 이 종교를 강요할만한 자들도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그저 보고 들은 대로만 전달하는 정직하고 평범한 상식을 소유한 자들이었습니다.

 

O. 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셔서 그들에게 더러운 귀신들을 쫓아내는 권세를 주시고 모든 질병과 모든 아픔을 고치게 하셨습니다.

 

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셔서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르실 때 쓰시는 말씀입니다. “부르사”(프로스칼레사메노스.) 이 말을 우리의 말의 원뜻은 당신의 목적하신 바를 위해 소집하였다.”라는 의미입니다.

 

예수께서는 새로운 이스라엘 공동체의 주춧돌이 될 12제자들을 당신의 구원역사를 쟁취하시기 위해 불러 모의 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주권적이고 자의적인 선택을 통해 한 개인이나 집단 또는 민족 전체에게 소명(召命)을 부여하셨습니다.

O.(3: 13), 13. 예수께서 산으로 올라가셔서 원하는 사람들을 불러 모으셨습니다. 그러자 그들이 예수께로 나아왔습니다.

O.(2: 39). 39. 이 약속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와 먼 데 있는 모든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신 것입니다.

 

이를 소명(召命)이라고 하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구원의 순서에 있어서 첫 번째 단계가 바로 이 소명입니다. 이것은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집행하시며 역사하시는 행위입니다. 이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을 하시었습니다.

O.(11: 28), 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모든 사람은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할 것이다.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너희는 내 멍에를 메고 내게서 배우라. 그러면 너희 영혼이 쉼을 얻을 것이다. 30. 내 멍에는 메기 쉽고 내 짐은 가볍다.”

 

바울 사도도 소명에 대하여 이와 같이 말씀을 하시었습니다.

O.(고전1: 9). 9. 하나님께서는 신실하신 분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으로 인해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함께 교제하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소명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임하는 외적 소명과, 피택자에게만 임해 그 효력을 거두는 내적 소명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의 일에 참예케하기 위해 일꾼을 부르시는 것도 소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브라함(12: 1-13). 이사야((6: 1-13). 사도 바울(9: 1-19).

 

 

O. 2. 그들에게 더러운 귀신들을 쫓아내는 권세를 주시고 모든 질병과 모든 아픔을 고치게 하셨습니다.

 

2. 그들에게 더러운 귀신들을 쫓아내는 권세(권능)를 주시고

여기서 권세, 권능”(엨수시안)이란, “권세와 능력()” 또는 권위와 통치권이라는 의미로 본문에서는 특별히 정복자들로서의 능력을 가르킨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지혜로운 필요에 따라 천국 일꾼을 부르실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그 일에 합당한 권위와 힘을 부여하시는 것입니다.

 

예수깨서 제자들에게 부여하신 권능, 권세에는 먼저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귀신이란 문자적으로 더러운 영들”, “악한 영들이라는 뜻으로서 이들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인간에게 원수가 되며, , 간접적으로 인간의 정신과 도덕과 육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영들입니다.

O.(12: 43-45). 43. 한 더러운 귀신이 어떤 사람에게서 나와 쉴 곳을 찾으려고 물 없는 곳을 돌아다니다가 끝내 찾지 못했다. 44. 그래서 그 더러운 귀신은 내가 전에 나왔던 집으로 다시 돌아가야겠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가 보니 그 집은 아직 비어 있는 채로 깨끗이 치워져 있고 말끔히 정돈돼 있었다. 45. 그러자 더러운 귀신은 나가서 자기보다 더 사악한 다른 귀신들을 일곱이나 데리고와 그곳에 들어가 살았다. 그렇게 되면 그 사람의 마지막은 처음보다 훨씬 더 나빠질 것이다. 이 악한 세대에도 이렇게 될 것이다.”

 

예수께서 이 같은 더러운 영들을 쫓는 능력을 병 고치는 능력과 구별하여 제공하신 것은 그 일이 병 고치는 일보다 탁월하게 하나님 나라의 능력을 실행하는 것이고 사탄의 왕국을 허물어뜨리는 직접적인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그와 더물어 어떤 다른 권능을 행하는 것보다 소명 받는 제자들의 사도적 권위를 확증하는데 유효한 표식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일은 메시야와 그 나라 의 도래를 알리는 확실한 증표임에 분명한 것입니다.

 

본문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본래 예수께서 친히 행하셨던 일이었습니다.

O.(4; 23). 3. 예수께서 갈릴리 지역을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복음을 전파하시며 사람들의 모든 질병과 아픈 곳을 고쳐 주셨습니다.

O.(9: 35). 5.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하늘나라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질병과 아픔을 고쳐 주셨습니다.

 

이제 당신의 권위를 덧입은 12제자들에게도 부여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권능은 일반 성도들에게 부여된 병 고치는 은사들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O.(고전12: 8-10). 8.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지혜의 말씀을 주시고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지식의 말씀을 주십니다. 9.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치유의 은사를, 10.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예언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여러 가지 방언하는 은사를, 또 어떤 이에게는 방언 통역하는 은사를 주십니

 

O.(고전12: 28-31). 28. 하나님께서는 교회에 몇 가지 은사를 주셨으니 첫째는 사도들이요, 둘째는 예언자들이요, 셋째는 교사들이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사람들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를 받은 사람들이요, 돕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요, 다스리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요, 각종 방언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29. 모두가 다 사도들이겠습니까? 모두가 다 예언자들이겠습니까? 모두가 다 교사들이겠습니까? 모두가 다 능력을 행하는 사람들이겠습니까? 30. 모두가 다 병 고치는 은사들을 가졌겠습니까? 모두가 다 방언들을 말하겠습니까? 모두가 다 통역을 하겠습니까? 31. 그러나 더 큰 은사들을 간절히 구하십시오. 이제 내가 여러분에게 가장 좋은 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고린도 교회에 부여된 그 은사는 은사를 받은 개인에게 한정된 것이고 그들이 고칠 수 있는 병의 종류도 받은바 은사에 따라 한정되어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로부터 신적 권위를 직접 위임받은 12제자들은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특수한 은사를 가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의 영적인 충만의 도구로 사용되었던 사도들의 단회적이고도 제한적이며 유일무이한 특수의 권능입니다.

 

[2] 열두제자의 명단

한편 열두 제자의 명단은 (3: 16-19, 6: 13-16, 1: 13)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에 수록 되어 있는 명단을 통해서 각각 이름의 특색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시몬 베드로: ;베드로, 이방인인 갈릴리 어부 출신, Peter, 반석.

2. 안드레: ;세베대아들 야고보, ;요한, 시몬베드로 형제, Andrew,

3. 세베대 아들 야고보: ;야고보 형제 요한, ,;야고보, 갈릴리 어부.

4. 요한: ,;안드레, 세베대 아들 야고보 형제, 주의 가장 가까운 제자.

5. 빌립: 사도빌립, 갈릴리뱃세다 출신, 나다나엘을 인도함(1:45).

6. 바돌로메: ;도마, 열두 제자중 한 사람, 3:18; 6:14; 1:13.

7. 도마: ,,마태,;바돌로메. 별칭.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려가자.

8. 세리마태: ,;레위,도마, ,마태; 마태복음 저자. 세관에서 만난 .

9. 알페오 아들 야고보: 알패오의 아들인 사도 야고보(10: 3)기록이없음.

10. 다대오: ,,에만 기록됨. 시몬, 야고보 아들 형제유다.

11. 가나안인 시몬: ;가나안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

12. 가롯 유다: ,;가롯 유다, ,은 이름이 아에 없음.

 

이러한 명단들을 비교해보면 몇 가지 중요한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항상 베드로가 선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롯 유다는 멘뒤에 언급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베드로가 제일 먼저 기록된 것은 그가 다른 사도들보다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둘째,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 은 각 명단에 있어서 서열상 약간의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공위 사 순위 내에 배열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이미 그들이 소명을 받은 바 있는 두 쌍의 형제들의 이름(4: 18-22)임을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셋째, 각 명단을 보게 되면 4명이 한조를 이루어져있습니다. 열두명 모두 세 개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각조의 선두에는 각각 시몬 베드로, 빌립,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와 가롯 유다를 제외한 나머지 사도들은 각 명단에 있어 그들의 사열이 일치 않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넷째, 헬라어 성경에는 본장(2- 4)에 언급된 열두 제자의 이름이 각각 2명씩 짝을 지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파송하실 때 둘씩 짝을 지어 보내신 사실에 기인한 다고 볼 수 있습니다(6: 7).

 

다섯째, 마가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먼저 기록하고 안드레는 그들의 뒤로 배열을 해 놓았습니다. 이는 그 세 명의 제자들이 예수로부터 야이로의 딸의 부활과 그 변형 사건을 목격할 특권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17: 1; 5: 37; 9: 2; 8 51; 9: 28) 겟세마네동산에서 기도할때도 그분의 곁에 가까이 있도록 초대받았던 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26: 37; 14: 33).

 

여섯째, 마태는 자신의 이름을 기록 할 때 그가 속한 조의 마지막에 배열해 놓았을 뿐만 아니라 그 당시 죄인으로 취급받았던 세리라는 직업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마태가 그 만큼 겸손한 인품의 소유자였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곱째, 본서와 마가복음의 명단에 나타나 있는 가나안 시몬은 누가복음의 셀롯 이라 하는 시몬이나 사도행전의 셀롯인 시몬과 동일한 인물로 나타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대오역시 야고보의 아들 유다의 다른 이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사도행전의 명단에는 가롯 유다가 제외 되어 열한명의 이름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이미 가롯 유다가 사도로서의 자격을 상실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미 형벌을 받아 죽은 후였음으로 언급되지 않는 것 입니다.

그 대신 바로 그 뒤를 이어 새로운 사도로서의 맛디아가 열 두 명의 대열에 추가되었습니다(1: 26). 한편 사도직에 관하여는 (3: 13- 19), 열두 사도의 행적에 관해서는 (6: 7- 13)에 기록되 있습니다. 아 멘.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 삼으시고 온 세상 모든 민족과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