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2] 열두 제자들에게 당부하신 말씀(10: 5-15) (2).

worldkor 2023. 1. 6. 11:18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새 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10장, 읽고 외우기)
+++기독교의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성경을 알기 쉽게 이해하고 연구하는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 천국복음과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케 하여 가정과 사회와 참된 신앙과 공동체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합니다+++

+++ [오늘의 주기도문] +++ 
(마6: 9-13, 새 번역 우리말성경, 읽고 외우기)
O.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우리의 신앙고백, 새 번역 읽고 외우기)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2] 열두 제자들에게 당부하신 말씀, (2).
[본문] 새 번역 우리말성경(10: 5-15)
O.5. 예수께서 이 12명을 보내시며 이렇게 지시하셨습니다. “이방 사람들의 길로 가지 말고 사마리아 사람이 사는 마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6. 오직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들에게 가라. 7. 가서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전하라. 8. 아픈 사람들을 고치고 죽은 사람을 살리고 나병 환자를 깨끗하게 고치며 귀신을 쫓아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9. 너희는 주머니에 금도 은도 동도 지니지 말라. 10. 여행 가방도 여벌 옷도 신발도 지팡이도 챙기지 말라. 일꾼이 자기가 필요한 것을 받아 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11. 어느 도시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곳에서 마땅한 사람을 찾아내어 떠날 때까지 그 집에 머무르라. 12. 그 집에 들어갈 때는 평안을 빌라. 13. 그 집이 평안을 받을 만하면 그 평안이 거기 머물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14. 누구든지 너희를 환영하지 않거나 너희 말에 귀 기울이지 않으면 그 집이든 그 마을이든 떠날 때 발에 묻은 먼지를 떨어 버리라. 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가 그 성보다 차라리 견딜 만할 것이다.

(1) 전도의 내용(마10: 7, 8).
O.7. 가서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전하라. 8. 아픈 사람들을 고치고 죽은 사람을 살리고 나병 환자를 깨끗하게 고치며 귀신을 쫓아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앞단락은 사역의 대상 지역 및 사역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이 본문은 이러한 복음 사역을 구체적으로 감당해 나가는 중 부딪쳐오기 마련인 문제에 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본문의 열두제자들뿐 아니라 “예수의 이름으로”, “당신의 복음”을 증거 하는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하나님의 이적적 역사”가 이와 같이 동일하게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O.(마21: 21, 22). 21.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믿고 의심하지 않으면 이무화과 나무에 한 일을 너희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산에게 ‘들려서 바다에 빠져라’ 하고 말해도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22. 너희가 기도할 때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을 것이다.”
O.(막16: 17, 18). 17. 믿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를 것이다. 그들은 내이름으로 귀신을 내쫓고 새방언으로 말하며 18. 손으로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를 받지 않으며 아픈 사람들에게 손을 얹으면 병이 나을 것이다.

첫째, O.7. “가서 ‘하늘나라가 가까이왔다’ 고 전하라. 
예수께서 “가서 복음을 전파하되 천국이 가까웠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전도 여행 중에는 어디를 가든지 복음을 전하라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면서 여행을 하고 여행을 하면서 복음을 전하라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자들은 어디를 가든지 잃어버린 영혼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 순간마다 그들에게 예수와 그의 구원의 능력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전파하여”에 해당하는 핼라어“케뤼쏘”는 “널리 전하다, 선포하다”, 라는 뜻으로서 마치 전쟁의 발발을 알리는 포고문과 같이 긴박하고도 분명한 어조로 선포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선포의 내용 “케리그마”은 곧 주의 나라의 기습적인 도래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제자들이 선포해야 할 이 선언은 세례 요한이 전파한 것이기도 합니다.
O.(마3: 1, 2). 1. 그 무렵에 세례자 요한이 나타나 유대광야에서 전파하며 2. 말했습니다.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예수께서도 친히 이렇게 선포하신 말씀이기도 합니다.
O.(마4: 17). 그때부터 예수께서 말씀을 전파하기 시작하셨습니다.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실로 유대인들은 바로 이 천국의 제1차적 상속자들 이었습니다.
그들은 이미 도래했으나 완전히 실현되지 않은 천국이 지체하지 않고 구현될 것이기 때문에 이 천국을 준비해야만 했던 것입니다.
이 기회를 놓친다면 그들의 상속권은 이방세계로 넘겨질 것입니다. 

둘째, O.8. 아픈 사람들을 고치고 죽은 사람을 살리고 나병 환자를 깨끗하게 고치며 귀신을 쫓아내라.
이는 천국 도래를 실증적으로 확인시켜주는 네 가지 이적으로서 예수께서 약속하신 능력에 해당하는 것입니다(1절).
O.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셔서 그들에게 더러운 귀신들을 쫓아내는 권세를 주시고 모든 질병과 모든 아픔을 고치게 하셨습니다. 

한편 이 네 종류의 이적을 구분하여 보게 되면?...
1, 신체적 치유 (병든 자).
2, 존제론적 치유 (죽은 자).
3, 종교, 의식적 치유 (문둥병자).
4, 영적, 정신적 치유 (귀신들린 자). 등으로 나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예수께로부터 부여 받은 권능(1절)은 결함이 전혀 없는 전 인격적이고도 완전한 능력인 것입니다.

셋째, O.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이 말씀의 원뜻은 “너희도 선물(은혜)로 받았으니 값을 받지 말고 사랑의 마음으로 주어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복음을 전파하는 사역자가 지켜야 할 대단히 중요한 원칙입니다.

복음의 사역자들이 받은 복음과 권능은 모두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들은 받은 것을 전하는 것으로 최상의 만족을 삼아야하는 것입니다.
사역자는 재산을 모으거나 큰돈을 벌기 위하여 복음을 전파해서는 안 되며 
하나님의 일을 위해 타인에게 봉사하고서 그 대가를 요구해서도 안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복음 사역자가 굶주려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꾼이 저 먹을 것을 받는 것(10절)”은 마땅 하지만 본문의 이 말씀은 거저 받은 복음의 권능을 사리사욕을 위해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오직 은혜로 받은 것을 은혜로 주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O.9. 너희는 주머니에 금도 은도 동도 지니지 말라. 10. 여행 가방도 여벌 옷도 신발도 지팡이도 챙기지 말라.일꾼이 자기가 필요한 것을 받아 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2) 전도의 내용(마10: 9, 10). 
O.9. 너희는 주머니에 금도 은도 동도 지니지 말라. 10. 여행 가방도 여벌 옷도 신발도 지팡이도 챙기지 말라.일꾼이 자기가 필요한 것을 받아 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7. 가서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전하라. 

오늘의 본문은(마10: 9- 10)의 전도의 내용 2번째의 말씀입니다.
이 본문은 예수께서 제자들을 처음 전도의 여행을 보내시면서 당부하시는 말씀입니다. 

첫째, O. 9절. 너희는 주머니에 금도 은도 동도 지니지 말라.
 이 “주머니, 전대”라고 하는 것은 돈을 넣어 품속이나 허리춤에 메고 다니는 돈주머니입니다. 이 전대는 의복의 일부로서 귀중한 것을 휴대하기 편하도록만든 일종의 여행용 지갑과 같은 것입니다. 

그 당시 로마나 헬라의 화패는 금(金) 은(銀) 동(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때에도 화패의 가치가 적은 헤롯의 화패는 동(銅)으로 만들어젔습니다.  
본문의 이 말씀들은 모두 돈을 가리키는 표현들입니다.
여기서 “가지지 말라” 하였는데, 이는 돈을 소유하지 말라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전도 파송을 앞둔 열두제자에게 주어진 특수적이고 한시적인 선교방법이었습니다.

누가복음의 저자 누가는 예수께서 당부하신 말씀에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O.(눅22: 35, 36). 35. 그리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지갑이나 가방이나 신발도 없이 내가 너희를 보냈을 때 너희에게 부족한 것이 있었느냐?”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전혀 없었습니다.” 36.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지갑이 있으면 그것을 지니고 가방도 챙겨라. 그리고 만약 칼이 없으면 옷을 팔아서라도 하나를사라.

이 말씀의 내용은 먼저 겉옷을 팔아 칼을 사라고 하는 까닭은 반듯이 겉옷을 팔라는 지시가 아닙니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전대를 가져 돈이 있다면 칼을 살 수 있겠지만 없는 사람은 자기의 겉옷을 팔아서라도 칼을 준비하라는 말입니다. 이 같은 말은 칼(검)이 얼마나 중요하고 꼭 필요한 것인가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칼은 무엇에 쓰려고 준비하라고 하였는가?. 
우선 제자들이 칼을 준비하지를 않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칼이 없는 사람에게 하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준비된 자를 사용하십니다. 제자들에게 칼이 필요했던 것은 ”영적인 검, 또는 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을 준비하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보면 됩니다.

오늘날의 복음 사역자는 돈을 탐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돈을 탐하여 마음에 두게 되면 죄(罪)의 유혹을 받게 되며, 따라서 악(惡)으로 빠져들 수 있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이렇게 당부하시었습니다.
O.(딤전6: 10). 10. 돈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악의 뿌리다. 돈을 사모하는 어떤 사람들은 믿음에서 떠나 많은 고통으로 자기를 찔렀다.

복음 사역자는 이를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보내시는 이가 하나님이라면 하나님이 당연히 그 보냄 받는 자를 위해 필요한 것을 준비해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면 하나님이 부족함 없이 주시리라는 것 또한 믿어야 할지어다.” 결국 이 명령은 물질적 욕구의 절재를 명한 것인 동시에 당신의 “절대적이고도 풍성한 후원을 약속한 내용임은 틀림이 없는 것입니다.” 

둘째, O.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을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1, 배낭(背囊) 이란?. 
9절에서 전대는 돈을 담는 거라면, 10절 배낭은 음식이나 식량을 가지고 다닐 때에 쓰이는 것으로써 가죽이나 결이 굵은 천으로 만들어진 배낭입니다.
제자들은 여행하는 도중에 식량 공급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음식을 저장하기 위한 이런 배낭은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2, 두 벌옷이란?. 
여행을 하려면 반드시 갈아입을 옷이 하나 더 있어야합니다.
특히 밤낮으로 기온의 차이가 많은 팔레스틴을 순회 전도를 하는 제자들은 밖에서 밤을 보내야 할 경우에 입고 있는 옷 외의 다른 한 벌의 옷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주의 뜨거운 사랑의 후원을 받을 제자들에게 있어서 “여분의 옷”은 분명이 거추장스럽고 불편한 것들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두 벌의 옷을 준비 안 해도 된다고 이와 같이 말씀을 인용 하신 것입니다.
O.(마5: 40). 40. 누가 너를 고소하고 속옷을 가져가려 하거든 겉옷까지도 벗어 주어라.며...

3, O.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그 당시 맨발로 다니는 것은 유대전통에 의해 엄격히 금지되었으며 어떤 일이 있더라도 신발 착용을 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본문의 명령은 지금 신고 있는 신발 외에 여분의 것을 준비하지 말라는 의미로 이해함이 옳을 것입니다.

4, O.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을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제자들로부터 도움을 받거나 병 고침을 받은 자들이 생필수품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피전도자는 받은바 영적 은혜의 감사 표시로 전도자들의 물질적 필요를 채워줄 의무를 지니고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온 주의 사도는 주님처럼 환영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루 이상 머물게 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더 머물게 해야 합니다. 만약 그 사도가 3일을 머물고자 한다면 그는 거짓 사도임에 분명한 것입니다. 그리고 사도가 떠나고자 할 때 여러분은 그가 다음 거처에 이를 때까지 필요한 양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가 만약 돈을 요구하게 되면 그 자신이 스스로 거짓 사도임을 드러내는 꼴이라고 이와 같이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복음전파와 하나님의 사역에 있어서 물질적인 요소들이 결코 사역자들의 일을 방해할 수는 없으며 두벌옷이나 전대가 없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사역자들이 아무런 어려움이나 불편을 격지않는 다는 사실을 필히 배워야 하는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일꾼들에게 그 일의 합당한 열매를 허락하시는 것입니다. 
O.(고전9: 14). 14.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에게 복음 전하는 일로 먹고 살라고 명하셨습니다.
O.(갈6: 6). 6 .말씀을 배우는 사람은 가르치는 사람과 모든 좋은 것을 함께 나눠야 합니다.
O.(딤전5: 17, 18). 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은 두 배나 존경을 받게 하여라. 특히 설교와 가르치는 일에 수고하는 사람들을 더욱 그렇게 하여라. 18. 성경에서 말하기를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고 했고, “일꾼이 자기의 품삯을 받는 것은 마땅하다”고 했다. 민18:31;신25:4;대하15:7;눅10:7
그럼으로 주의 복음을 위해 헌신한 선한 일군들은 아무런 꺼리킴이 없이 그 일한 대가를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 삼으시고 온 세상 모든 민족과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