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2] 세례 요한과 예수의 소문을 들은 사람들(14; 1-12).

worldkor 2023. 2. 9. 09:28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2.09.)

(새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14),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신학과 새번역 우리말성경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하는 신학연구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란케하여 가정과 사회와 신앙과 공동체를 병들게하고 망하게합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성경(6: 9-13)),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2] 세례 요한과 예수의 소문을 들은 사람들(14; 1-12).

[오늘의 본문] 새번역 우리말성경(14: 1-12)

O.1. 그때에 분봉왕 헤롯이 예수의 소문을 듣고 2. 신하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사람은 세례자 요한입니다. 그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났으므로 이런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이 그에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O.3. 전에 헤롯은 요한을 체포하고 결박해 감옥에 가둔 일이 있었습니다. 동생 빌립의 아내였던 헤로디아 때문이었습니다. 4. 요한은 헤롯에게 그 여자를 데려간 것은 옳지 않다!” 라고 여러 번 말을 했습니다. 5. 헤롯은 요한을 죽이고 싶었지만 그를 예언자로 여기는 백성들이 두려웠습니다. 6. 때마침 헤롯의 생일에 헤로디아의 딸이 사람들 앞에서 춤을 추어 헤롯을 즐겁게 해 주었습니다. 7. 헤롯은 그 소녀에게 맹세하면서 요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주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8. 그 소녀는 자기 어머니가 시키는 대로 헤롯에게 말했습니다.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주십시오.” 9. 헤롯 왕은 난감했지만 자기가 맹세한 것도 있고 손님들도 보고 있으므로 소녀의 요구대로 해 주라고 명령했습니다. 10. 헤롯은 사람을 보내어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게 했습니다. 11. 그리고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소녀에게 주었습니다.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가져갔습니다. 12. 요한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묻고 나서 예수께 가서 이 사실을 알렸습니다. 아멘.

 

O.1. 그때에 분봉왕 헤롯이 예수의 소문을 듣고 2. 신하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사람은 세례자 요한입니다. 그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났으므로 이런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이 그에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O.3. “전에 헤롯은 요한을 체포하고 결박해 감옥에 가둔 일이 있었습니다.”

동생 빌립의 아내였던 헤로디아 때문이었습니다.”

이 말은 (3-12)의 내용이 (1-2)의 시점 이전에 일어났던 일의 회상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공관복음 모두 이 헤롯의 공포와 세례 요한 살해의 사건을 12제자 파송 사건과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12제자 파송 즈음에 세례 요한의 살해가 있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12제자 파송으로 전국이 예수의 소문으로 들끓자 헤롯이 두려워하였습니다.

 

(6: 14)에 의하면 예수의 이름이 드러난 것이며, (9: 7)에 의하면 예수의 행한 모든 일에 대하여 헤롯에게 보고가 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O.(6: 14). 14.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지자 헤롯 왕도 그 소문을 듣게 됐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세례자 요한이 죽은 사람 가운데에서 살아났다. 그래서 그런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이 그 사람 안에서 역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O.(9: 7). 7. 분봉왕 헤롯은 이 모든 일을 듣고 당황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이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에서 살아났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공관복음 모두에서의 예수에 대한 소문은 그의 제자 파송과 관련된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A. D. 29년경) 예수께서 죽기 1년 전 제자들의 전도 파송 결과 제자들이 행한 사역과 능력에 의해서 예수에 관한 소문이 더욱더 멀리 퍼져 나가고 있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미 일 년 이상 헤롯의 통치 지역인 갈릴리에서 복음을 전파하고 이적들을 행하였습니다. 헤롯은 갈릴리에 오래 머무르지 않았습니다. 세례 요한을 가두어 놓았던 베레아의 마케루스(Machaerus) 궁전에 있었으며 사치와 향락에 심취해 있었습니다.

 

갈릴리 지방에서는 그가 예수에 관해서 가장 나중에 알게 된 사람들중에 속한다고 하였습니다. 그의 신하들이 예수의 소문에 관하여 언급하고 그 일을 문제 삼으려고 하는 것은 예수의 사역이 예수의 진의와는 달리 그들에게 얼마나 큰 정치적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O.3. 전에 헤롯은 요한을 체포하고 결박해 감옥에 가둔 일이 있었습니다. 동생 빌립의 아내였던 헤로디아 때문이었습니다.

 

이는 헤롯 안디바스와 헤로디아의 불법적인 결혼에 대한 세례 요한의 책망을 가리킨 것입니다. 이 일로 인하여 헤로디아는 신약의 엘리야인 세례 요한을 미워하여 죽이고자 계획을 하였는데 이는 바알의 선지자를 죽인 일로 엘리야를 죽이고자 했던 이세벨의 경우와 좋은 대조가 되는 사건이었던 것입니다

O. (왕상19: 1, 2). 1. 아합은 이세벨에게 엘리야가 한 모든 일과 엘리야가 모든 예언자들을 칼로 죽였다는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2. 그러자 이세벨은 엘리야에게 사람을 보내 말했습니다. “만약 내일 이맘때까지 내가 네 목숨을 죽은 예언자들 가운데 하나의 목숨처럼 되게 하지 못하면 내가 우리 신들에게서 천벌을 받아 마땅하다.”

 

이때 요한은 유대인의 3대 요새(要塞) 중의 하나인 마케루스에 있는 감옥에 갇혀 있었다고 합니다. 이곳은 주로 해롯과 헤로디아가 거처하는 베레아의 남부를 방어하는 요새로 표고 736m의 사해 동편 황량한 산정에 위치 하고 있었습니다. 요한의 투옥 후 그의 제자들 중 일부는 별개의 집단으로 계속 존속하고 있었으며 그가 옥에 갇혀 있을때에도 계속해서 그의 지시를 받았던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O.(11: 2-3). 2. 요한이 감옥에서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일에 대해 듣고 자신의 제자들을 보내 3. 예수께 물었습니다. “오실 그분이 바로 선생님이십니까, 아니면 저희가 다른 사람을 기다려야 합니까?”

 

광야에서의 외치는 자의 소리였던 세례 요한의 고발내용입니다.

요한이 해롯을 책망한 것은 그가 첫 번째 부인인 아라비아왕 아레다(고후11: 32)의 딸을 버림으로서 외교적 갈등으로 인하여 나라의 정치적 위기를 몰고온 때문이기보다는 이방인 출신(헤롯 대왕은 이두매사람이었다)인 헤롯이 자신이 유대인이 되었음을 자처하면서도 유대인의 율법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율법에는 형제의 아내와 결혼 할 수 있는 조건은 그 형제가 아들이 없이 죽었을 때뿐이었습니다.

O.(18: 16). 16. 네 형제의 아내와 성 관계를 맺지 마라. 그녀는 네 형제와 성 관계를 맺는 것과 같다.
O.(20: 21). 21. 남자가 자기 형제가 살아 있는 동안에 형제의 아내와 동침했다면 그것은 그가 자기 형제와 성관계를 맺는 것과같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자녀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헤로디아의 첫 남편(빌립1)은 여전히 살아있음으로 그들은 간음죄를 범하게 된 것입니다. 헤롯과 헤로디아는 삼촌과 조카사이로 이들은 근친상간의 죄를 범하게 된 것입니다.

 

이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의 목을 요구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세례 요한의 목을 받아 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로 악인은 피 흘리기를 좋아하며 그것을 신속히 행한다.

무고한 피를 흘리게 했던 헤롯은 얼마 후 그의 전처와 그의 본국이었던 페트라(petra)의 아레타스 왕과의 전투에서 참패하여 도주하였습니다.

로마황제의 진노를 사게 됨으로 로마 원로원에 의해 프랑스의 리용으로 추방되어 거기서 비참한 최후를 맞았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에서 정의와 진리는 그것이 굳이 불의와 비 진리를 정면으로 비난하지 않는다 해도 물과 기름이 서로 갈라지듯이 서로서로를 미려내기 마련인 것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 오늘의 기도 +++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케 하신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