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1] 영광스러운 변화의 모습(17: 1-13). (1)

worldkor 2023. 2. 26. 16:04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2.26.)

(새번역 우리말 성경, 마태복음17),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 성경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한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혼미하여 가정과 사회와 신앙과 교회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합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 성경(6: 9-13)),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영광스러운 변화의 모습(17: 1-13). (1)

[본문] 새번역 우리말 성경,(17: 1-13),

[변모하신 예수]

1. 그리고 6일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야고보의 동생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셨습니다. 2. 예수께서는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모돼 얼굴이 해처럼 빛나고 옷이 빛처럼 새하얗게 됐습니다. 3. 바로 그때 모세와 엘리야가 그들 앞에 나타나 예수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4. 베드로가 예수께 말했습니다. “주여, 우리가 여기 있으니 참 좋습니다. 주께서 원하신다면 제가 여기에다 초막 셋을 만들어 하나는 주를 위해, 하나는 모세를 위해, 하나는 엘리야를 위해 세우겠습니다.” 5. 베드로가 말하고 있을 때에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덮더니 구름 속에서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다. 내가 그를 기뻐한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3:17) 6. 그 소리를 듣고 제자들은 너무나 두려운 나머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습니다. 7. 그때 예수께서 다가와 그들을 어루만지며 말씀하셨습니다.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8. 그들이 눈을 들어 보니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9. 산을 내려오면서 예수께서 그들에게 당부하셨습니다. “인자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는 너희가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10. 그러자 제자들이 예수께 물었습니다. “그런데 왜 율법학자들은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까?” 11.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분명히 엘리야가 와서 모든 것을 회복시킬 것이다. 12.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엘리야가 이미 왔다. 그런데 그들이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자기들 마음대로 대했다. 이와 같이 인자도 그들의 손에 고난을 당할 것이다.” 13. 그제야 제자들은 예수께서 세례자 요한을 두고 하신 말씀인 줄 깨달았습니다.

 

예수의 생애에 있어서 “5대 사건이 있습니다.

첫째는 성육신 사건입니다. 두 번째는 변화산에서 변모사건입니다.

세 번째는 십자가의 수난 사건입니다. 네 번째는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시었습니다. 다섯 번째로 승천하시었습니다. 이 성육신, 변모, 십자가 수난, 부활, 그리고 승천, 이를 일컬어 예수 생애 5대 사건이라고 부릅니다. 이 사건들은 공관복음서에 모두 수록되었습니다(9: 2-8; 9: 28-36).

 

오늘 본문에는 이 중 하나인 변화산의 변모 사건입니다.

이 변화산에서 변모사건은 공관복음서에 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공관복음을 보게 되면 한결같이 베드로의 신앙고백 후 엿새를 지난날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산으로 올라가셨다고 하였습니다.

O.(17: 1). 그리고 6일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야고보의 동생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셨습니다.

 

구약(24)에서 모세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를 데리고 시내산에 오른 사실과 유사한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의 얼굴이 해같이 빛났다고 하였습니다.

O.(2), 2. 예수께서는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모돼 얼굴이 해처럼 빛나고 옷이 빛처럼 새하얗게 됐습니다.

 

시내산에서 내려오는 모세의 얼굴 꺼풀에 비친 광체를 연상시키는 것입니다

O.(34: 29). 29. 그러고 나서 모세시내 산에서 내려왔습니다. 모세가 산에서 내려올 때 양손에는 증거판두 개가 들려 있었습니다. 모세는 산에서 내려오면서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말씀하셨음으로 인해 자기 얼굴에 광채가 나는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예수의 얼굴의 광체는 반사된 영광의 빛이아닙니다. 예수 자신으로부터 나타난 빛이었습니다. 그분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의 본체이셨습니다.

O.(1: 14). 말씀이 육신이 돼 우리 가운데 계셨기에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은혜와 진리가 충만아버지독생자의 영광이었습니다.

O.(2: 6). 그분은 본래 하나님의 본체셨으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기득권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7.오히려 자신을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사람의 모양이 되셨습니다.

본문에 수록된 사건의 의미를 사건 발생 순서별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첫째 예수의 변모입니다(1-2).

O. (17: 1-2), 1. 그리고 6일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야고보의 동생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셨습니다. 2. 예수께서는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모돼 얼굴이 해처럼 빛나고 옷이 빛처럼 새하얗게 됐습니다.

 

(1)은 앞서(16: 13-28)과 전개될 사건을 연결시키기 위한 설명입니다.

예수에 대한 바른 신앙고백(16: 16)과 그의 수난예고(16: 21) 및 도래할 심판(16: 28)에 대한 설명이 있은 후 “6(엿새)”이 지난 예수께서는 자신의 부활 및 신적 광휘를 예고하고 계신 것입니다.

O.(16: 16), “시몬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주는 그리스도이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O.(16: 21), “그때부터 예수께서는 자신이 마땅히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의 손에 많은 고난을 당해야 할 것과 죽임을 당했다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드러내기 시작하셨습니다.

O.(16: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서 있는 사람가운데 죽음을 맛보기전에 인자가 자기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사람도 있을 것이다.”

 

누가복음에는 같은 사건을 다루면서 팔일즈음 되어라고 기록되어있습니다.

O. (9: 28), 이런말씀을 하신 뒤 8일쯤 지나 예수께서는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기도하러 산에 올라가셨습니다.

 

본서의 저자인 마태가 예수께서 앞부분을 말씀하신 후의 기간의 첫날과 마지막 날을 뺏는 데 반해, 누가는 베드로의 신앙 고백일과 본문의 변형사건 일을 모두 가산하였기 때문에 생겨난 시간의 차이이었습니다.

 

이 날은 (16)의 사건이 있은 후 만 (6) 곧 완전한 한 주간이 경과 한 때를 가리킨 것입니다. 실로 예수께서는 그 한 주간이 완료하는 시점 엿새 후에제자들로 하여금 당신의 부활과 천국의 영광을 미리 맛보게 하시었던 것입니다.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이 세 사람은 전직이 어부 출신들입니다.

O. (5: 10, 11). 10. 세베대의 아들들이며 시몬의 동료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습니다. 그때 예수께서 시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두려워하지 마라. 이제부터 너는사람을 낚을 것이다.” 11. 그리하여 그들은 자신들의 배를 뭍에대고 모든 것을 버려둔 채 예수를 따라갔습니다.

 

예수께서 주요한 일이 있을 때마다 구별하여 동행하시던 제자들입니다.

(26: 37; 5: 37; 13: 3; 8: 51).

 

이들의 피택은 그들 자신의 탁월성에 근거하였다기 보다 근본적으로 예수의 절대적인 선택의 의지에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는 그들에게 영광스러운 변화를 목격하는 특권을 허락하시는 동시에 그들 각자에게 당신의 영광을 세상에 전파할 책무를 맡기시었습니다. 두 세 사람의 증거야 말로 진실된 증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19: 15; 8: 17).

O. (19: 15). “사람의 죄를 정하거나 범죄에 대해 논할 때 한 사람의증인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어떤 일이든 두세 증인의 증언이 있어야 고소할 수 있다.

O. (8: 17). 너희 율법에도 사람이 증거하면 참되다고 기록돼 있다. (17:6;19:15) 18. 내가 나 자신을 위한증인이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또한 나를 증거하신다.”

예수께서 증인의 인원을 3인으로 제한시킨 것은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없애고 또한 아직은 침묵의 시간임을 강조하기 위해서 이었습니다.

O. (17: 9). 산을 내려오면서 예수께서 그들에게 당부하셨습니다. “인자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는 너희가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한편 이들 세 제자는 12제자들 중에서도 핵심구성원으로서 예수의 십자가 부활을 준비하며 예수 이후의 교회를 이끌어갈 영광스러운 책임사역자가 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둘째, 예수의 변모는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2).

O. (17: 2). 예수께서는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모돼 얼굴이 해처럼 빛나고 옷이 빛처럼 새하얗게 됐습니다.

 

이 변화는 예수께서 기도하시던 중에 발생을 하였던 것입니다.

O.(9: 29), 예수께서는 기도하는 동안 얼굴모습이 변하셨고 옷이 하얗게빛났습니다.

여기서 변형되사”, (메테모르포데)인데 이 메테모르포데는 내면으로부터 변화되는 본질적인 형체 의 변화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전장에 기록된바 예수의 수난예고와 십자가의 길에 대한 가르침은 제자들의 마음에 당혹과 불안을 안겨 주게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잘아시는 예수께서는 전장 마지막절에서 영광과 승리의 비젼을 이와같이 제시한 바가 있었습니다.

O.(16: 27, 28). 27. 인자가 천사들과 함께 아버지의 영광으로 다시 올 것이다. 그때 인자는 각사람이 행한 대로 갚아 줄 것이다.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 서있는 사람가운데 죽음을 맛보기 전에 인자가 자기왕권을 가지고 오는것을 볼 사람도 있을것이다.”

 

본장에 이르려 예수의 변화된 모습은 바로 제자들의 그러한 불안을 말끔히 해소 해 줄만한 놀라운 체험이였습니다.

 

당시로서는 세 제자들이 어리둥절한 상태에서 그 영광스런 광경의 참된 의의를 깨달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재림의 순간에 확연히 펼처 질 천상의 영광이요, 부활의 영광으로서 훗날 베드로와 초대교회에 큰 힘으로 작용을 하게 된 중대한 체험이었습니다.

O.(벧후1; 16) 16. 우리가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능력과 그분이 오실 것에 대해 여러분에게 알게 한 것은 교묘히 꾸며낸 신화를 따른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그분의 크신 위엄을 직접 본 사람들입니다. 17. 그리스도는 지극히 큰 영광 가운데 이는 내사랑하는 아들이니 내가 그를 기뻐한다라는 음성이 자기에게 들릴 때 하나님아버지로부터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습니다.(17:5;9:7;9:35).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의 권능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하신 우리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