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1] 영광스러운 변화의 모습(17: 1-13). (2)

worldkor 2023. 2. 26. 16:09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2.27.)

(새번역 우리말 성경, 마태복음17),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 성경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한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혼미하여 가정과 사회와 신앙과 교회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합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 성경(6: 9-13)),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영광스러운 변화의 모습(17: 1-13). (2)

[본문] 새번역 우리말 성경,(17: 1-13),

 

셋째, 모세와 엘리야의 나타남입니다(3, 4).

O.(17: 3, 4), 3. 바로 그때 모세와 엘리야가 그들 앞에 나타나 예수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4. 베드로가 예수께 말했습니다. “주여, 우리가 여기 있으니 참 좋습니다. 주께서 원하신다면 제가 여기에다 초막셋을 만들어 하나는 주를 위해, 하나는 모세를 위해, 하나는 엘리야를 위해 세우겠습니다.”

 

1), 그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을 그들이 보았습니다.

O. 3. 바로 그때 모세와 엘리야가 그들 앞에 나타나 예수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각각 구약의 율법과 선지자를 대표하는 인물로서 이스라엘 백성으로부터 크나큰 존경과 신망을 받는 인물들이었습니다. 하지만 본문의 초점은 그들의 위대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만 예수를 증거 하는 그들의 역할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2), 베드로는 초막 셋을 지어 산위에 계속 거하고자 하였습니다,

O. 4. 베드로가 예수께 말했습니다. “주여, 우리가 여기 있으니 참 좋습니다. 주께서 원하신다면 제가 여기에다 초막셋을 만들어 하나는 주를 위해, 하나는 모세를 위해, 하나는 엘리야를 위해 세우겠습니다.”

 

이는 엉겁결에 예수를 모세와 엘리야에 버금가는 인물로 파악을 하였던 오류를 범하였습니다. 그뿐 아니라 구약의 율법과 예언의 성취이신 주님을 유일무이한 신분에 대한 무지를 반영하는 것이 되고 말았습니다.

O.(5: 17, 18), 17. 내가 율법이나 예언자들의 말씀을 없애러 왔다고 생각하지 말라. 없애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러 온 것이다. 18.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늘과 땅이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 가운데 한 점, 한 획이라도 없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질 것이다.

 

베드로가 말하는 초막”(스케나스)로서 장막”, “천막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당시 아랍사람들은 존경과 예의를 표시하기 위한 장막을 지어 주었습니다.

O.(왕하4: 9, 10). 9. 그 여인이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거룩한사람인 줄 압니다. 그가 우리에게 자주 들르시는데 10.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을 위해 옥상 위에 작은 방 하나를 만들고 침대와 탁자와 의자와 등잔을 마련합시다. 그가 우리에게 오실 때마다 머무실 수 있도록 말입니다.”

 

베드로의 그러한 제한은 온갖 질고에 시달리는 무리들이 가리키는 산 아래의 목마름의 부르짖음을 도외시한 도피적 태도를 반영하였던 것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십자가를 향해 내딛는 주님의 거룩한 고난의 걸음을 제시함을 만류하는 것이기도 하는 것입니다.

O.(16: 22). 그러자 베드로는 예수를 붙들고 거칠게 소리 높였습니다. “주여! 절대로 안 됩니다! 그런 일이 주께 일어나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넷째, 하나님의 음성입니다(5- 8).

O. 5. 베드로가 말하고 있을 때에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덮더니 구름 속에서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다. 내가 그를 기뻐한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3:17). 6. 그 소리를 듣고 제자들은 너무나 두려운 나머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습니다. 7. 그때 예수께서 다가와 그들을 어루만지며 말씀하셨습니다.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8. 그들이 눈을 들어 보니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덮더니 구름 속에서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O. (5). 베드로가 말하고 있을 때에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덮더니 구름 속에서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다. 내가 그를 기뻐한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3:17).

 

구름은 흔히 구약에서 하나님의 임제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O. (34: 21-22), 21. 여호와께서는 앞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그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에게 빛을 비춰 그들이 밤낮으로 갈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22. 낮에는 구름기둥이, 밤에는 불기둥이 백성들 앞에서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O. (40: 34), 34. 그때 구름이 회막을 덮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했습니다. 35. 구름이 회막 위에 머물고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했기 때문에모세는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36. 이스라엘백성들은 그 여정 동안에구름이 성막 위로 뜨면 떠났고 37. 구름이 뜨지 않으면 뜨는 날까지 떠나지 않았습니다. 38. 이렇게 이스라엘모든 백성들은 그 여정 동안 여호와구름이 낮에는 성막을 덮고 밤에는 불이 구름 속에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구름을 구약시대나 신구약 중간기의 유대 사상에서 종말론과 연관되어 나타났던 것입니다.

O. (97: 1, 2), 1.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땅은 기뻐하라. 여러 섬들은 즐거워하라. 2. 구름과 짙은 어둠이 그분을 둘러쌌고 의와 심판 위에 그분의왕좌가 있다.

O. (4: 5). 5. 그러고는 여호와께서 시온 산이 서 있는 모든 지역과 그곳에 모인 사람들 위에 낮에는 구름과 연기를, 밤에는 불꽃과 밝은 빛을 만들어 주실 것이다. 그렇다. 그것은 모든 영광 위에 펼쳐진덮개가 될 것이다.

 

구름이 임한 것은 곧 하나님께서 임재하신 다는 것을 나타내며 동시에 예수의 종말론적인 사역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빛난이란 태양에 의한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임재를 더욱 충분하게 나타내는 초자연적인 현상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구름은 그 산에 있던 모든 자를 덮었었는데 이는 제자들에게 부패한 육신의 눈으로 더이상 예수님과 그 두동반자를 보지 못하게 했으며 제자들과 그 세분 과의 본질적인 분리를 암시하는 것이었습니다.

 

베드로의 분별없는 제안이 있은 후에 마치 그 제안을 불식시키기라도 한 듯 하늘로부터 음성이 들려왔던 것입니다. 이 음성은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직후에 하늘로서 들려온 음성의 반복이며(3: 16),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대한(16: 16) 확정인 것입니다.

O. (3: 16).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물속에서 올라오셨습니다. 그때 예수께서는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영이 비둘기처럼 자신에게 내려오는 것을 보셨습니다. 17 .그리고 하늘에서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이는 내가사랑하는 아들이다. 내가 그를 매우 기뻐한다.”

O. (16: 16). 16. 시몬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주는 그리스도이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다섯째, 엘리야에 대한 문답입니다.(9- 13).

O. 9. 산을 내려오면서 예수께서 그들에게 당부하셨습니다. “인자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는 너희가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10. 그러자 제자들이 예수께 물었습니다. “그런데 왜 율법학자들은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까?” 11.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분명히 엘리야가 와서 모든 것을 회복시킬 것이다. 12.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엘리야가 이미 왔다. 그런데 그들이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자기들 마음대로 대했다. 이와 같이 인자도 그들의 손에고난을 당할 것이다.” 13. 그제야 제자들은 예수께서 세례자 요한을 두고 하신말씀인 줄 깨달았습니다.

 

제자들의 영적무지는 본문의 물음에서 여전히 계속 되어 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변화 산상의 체험을 통해 예수께서 메시아이심을 다시 한 번 절실히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그들은 메시야 도래 전에 엘리야가 와서 메시야의 선구자 역할을 감당하리라는 예언을 믿었던 것입니다.

O. (4: 5, 6). 5. 보라. 그 크고 무서운 여호와의 날이 오기 전에 내가 너희에게 예언자 엘리야를 보낼 것이다. 6. 그가 부모마음을 자식에게 돌리고 자식의 마음을 부모에게 돌릴 것이다. 돌이키지 않으면 내가 가서 저주로 이 땅을 칠 것이다.”

 

그들의 믿음은 성경 자체의 예언에 관한 명확한 이해에 근거했다기보다는 당시 서기관들의 무무한 가르침에 근거했기 때문에 세례요한이 바로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메시아의 선구자임을 깨닫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O. (1: 17). 17. 그는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보다 먼저 와서 아버지들의마음을 그 자녀들에게로, 순종치 않는 자들을 의인의 지혜로 돌아서게 할 것이다. 그래서 주를 위해 예비된 백성들을 준비할 것이다.”

 

본문 내용의 결론.

모세, 엘리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만남입니다.

구약의 율법을 상징하는 모세와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을 대표하는 엘리야 및 모든 율법과 예언의 완성이신 예수께서 변화 산상에서 만나신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첫째는 그들의 대화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O.(9: 32). 베드로와 그 일행이 잠을 이기지 못해 졸다가 완전히 깨서 예수의 영광과 그분 곁에 두 사람이 서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구약에 예언된 바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의 때가 이제 드디어 도래했음을 밝혀 주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율법과 선지자는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역할을 하며, 또한 그리스도께 모두 귀속 승화됨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셋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예수님의 변형은 그 분의 영광스런 부활을 암시) 로 인해 죽은 자(모세)나 산자(불 병거로 승천했던 엘리야), 또는 하늘에 있는 자나 땅에 있는 자가 완전한 화해(하나 됨)를 이루게 될 것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O.(1: 20). 그 아들의 십자가의 피로 평화를 이뤄 만물, 곧 땅에 있는 것이든 하늘에 있는 것이든 모든 것이 아들로 인해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셨기 때문입니다.

 

넷째는 곧 닥쳐올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은 지상에서의 완전한 실패나 끝이 아니라, 하늘의 영광스런 보좌에로의 승귀를 전제한 생명의 대역사임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O.(2: 6-11). 6. 그분은 본래 하나님의 본체셨으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기득권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7. 오히려 자신을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의 모양이 되셨습니다. 8. 그리고 그분은 자신을 낮춰 죽기까지 순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입니다. 9.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셨습니다. 10. 이는 하늘과 땅과 땅 아래 있는 모든 사람들이 예수의 이름 앞에 무릎을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게 하셔서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의 권능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하신 우리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