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4] 부자와 천국(19: 23-30).

worldkor 2023. 3. 17. 11:30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3.18)

(새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19),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 성경을 시대에 맞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한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을 혼미하게하여 가정과 사회와 참된 신앙과 공교회를 병들고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성경(6: 9-13)),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6: 9-13)),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O.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4] 부자와 천국(19: 23-30).

[본문] 새번역 우리말성경, (19: 23-30).

O. 23. 그때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부자는 하늘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24. 다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낙타가 바늘귀에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 가는 것 보다쉽다.” 25. 제자들은 이말씀을 듣고 매우 놀라 물었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누가구원을 얻겠습니까?” 26. 예수께서 그들을 눈여겨보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에게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27. 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보십시오. 우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선생님을 따랐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얻겠습니까?” 28. 예수께서 그들에게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세상에서 인자가 자기의 영광스러운보좌에 앉게 되면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 29. 또한 내이름을 위해 집이나 형제나부모나 자녀나 논밭을 버린사람은 누구나 100배나 받을 것이며 또영생을 물려받게 될 것이다. 30. 그러나 먼저 된사람나중되고 나중 된 사람이 먼저 되는 일이 많을 것이다.”

 

본문의 내용은 앞 단락(16-22)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고 있습니다.

재물에 대한 집착 때문에 영생에 대한 축복을 외면했던 부자 청년을 염두해 두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보다 보편적 사실을 주시시키셨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영생에 이르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것은 앞 단락 청년의 경우에만 국한된 사실이 아닌것입니다.

 

여기서 부자란 세속적 탐욕에 마음을 빼앗긴 자들을 지칭하는 것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란 자체는 오히려 하나님의 축복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다윗은 이렇게 찬양을 하였습니다.

O.(112: 1-3). 1. 여호와를 찬양하라.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계명을 크게 기뻐하는 사람은 복이 있으니 2. 그 자손이 그 땅에서 강해질 것이요 정직한 사람들의 세대에게 복이 있을 것이다. 3. 그 집에부와 재물이 있고 의로움도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삭개오(19: 9), 아리마대 요셉(27: 57), 혹은 니고데모(19: 39), 등도 부자 이였으되 하나님의 귀한 백성들이었습니다. 그러나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는 점에서(딤전6: 10), 본문의 부자는 문자 그대로 이해되어야 더 무방하다는 것입니다.

O.(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진정 영원한 하늘나라를 본향으로 삼는 우리들은 먼저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추구해야 한다고 이렇게 말씀을 하시었습니다,

O.(6: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아 가야하는 것입니다.

O.(16: 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그럴 때에 물질이 제공하는 함정에서 벗어나 참된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필요에 따라 각 개인의 주머니를 충족히 채어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재물과 탐욕의 그릇된 영향력과 땅의 것에 연연할 수밖에 없기 마련인 중생하지 못한 인생의 연약한 본성을 염두에 두셨기 때문에 이와 같이 부정적 말씀을 하시었던 것입니다.

O.(19: 23, 24). 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이 말씀은 제자들의 의아한 반응을 이미 예측하셨습니다(19: 25).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서만 구원에 이를 수 있음을 역설적으로 표현하신 것입니다(19: 26).

O.(19: 25). 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O.(19: 26). 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본장 마지막 부분은 베드로의 경솔함과 예수님의 종말론적 약속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무엇을 얻을까”. 라는 반대급부를 몹시 바라는 뜻한 질문은 마태복음에서만 기록된바 마태는 베드로의 자만을 에리하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O.(19: 28).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이와 같이 예수님의 약속하신바 처럼 복음을 위해 자신의 전부를 헌신하고, 하나님께 일생을 맡기는 자는,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자족하며, 늘 감사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사도 바울은 이와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O.(4: 11). 11.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1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비록 그에게 고난 또한, 따를 것이지만, 영원한 소망과 현실에서 체험하는 하나님의 인도의 손길에 비하면, 그 고난은 능히 극복되기 마련일 것입니다.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은 자는 얻으리라”(10: 39).

 

[2] 재물의 부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

재물로 인해 함정에 빠지기 쉬운 이유를 세 가지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오직 육의 것에 집착하게 한다.

재물이 있는 곳이 그 마음도 있기 마련인고로 장차 도래할 영원한 나라에 대해 착념 할 여유를 빼앗길 우려가 있습니다.(6: 21),

 

둘째, 황금만능 주의에 빠지게 된다.

돈만 있으면 필요한 모든 것을 마련할 수 있고, 모든 난관도 타개할 수 있다고 믿게 되는 위험입니다. 물론 돈은 생활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 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허지만 인생에 있어서 가장 고귀한 것들은 돈으로 채워 질수 가 없는 것입니다.

 

셋째로 이기주의를 부채질 함이다.

사람의 탐욕은 채워지지 않는 무저갱과 같다. 따라서 탐욕을 채우면 더 큰 탐욕이 생기기 마련이요, 많이 가질수록 오히려 더욱 수전노가 되어 가난한 이웃에 무관심하게 되는 예를 많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상 재물에 대한 관심은 있는 자, 없는 자를 막론한 보편적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물 자체의 영향력은 물론이고 그것을 얻기 위해 겪어야 하는 수치보다 그것이 없으므로 인해 겪는 설음으로 말미암아 재물은 첨단의 자본주의 사태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가공할 우상으로 굴림하고 있습니다.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 주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여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하신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