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1] 종말의 징조(24: 1-14), (3).

worldkor 2023. 4. 21. 12:46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4.21.)

(새 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24),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신학과 새번역 우리말 성경을 시대적 이해와 알아보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가정과 사회와 공교회와 성도들의 신앙을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 [주 기 도 문] +++

(새 번역 우리말 성경(6: 9-13),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6: 9-13),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도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 번역),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종말의 징조(24: 1-14), (3).

[본문] 새 번역 우리말성경(24: 1-14)

 

(3), 성경 종말론과 그 해석상의 문제점.

기독교 신앙은 우주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창조(시작)와 또 그것에 대한 하나님의 완성을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특별히 만물의 완성은 인간의 예측이나 상상에의해 구성된 학설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체적 계시에 따라 확정된 진리입니다.

 

성경에 계시 된 완성의 진리를 다룬 교리를 흔히 종말론(Eschatology)이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원래 헬라어 에스카타, 최초의 일들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성경에서 언급한바 최후(종말)”의 일들이 발생한 시기는 메시아의 오심을 기준으로 한 구약과 신약의 양대 시점에 맞춰 계시 되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 종말과 우주(역사) 종말이라는 양대 양상을 시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24, 25)은 주로 후자의 측면에서 그 사건들이 다뤄지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성경의 종말론은...

1), 창조의 원 목적에서 이탈하여 그 한계 시점에 달한 인간과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양상이 과연 어떠한 것인가,

2), 또는 하나님이 시작하였으나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더럽혀진 만물과 역사의 회복 및 그 궁극적 완성이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것인가,

3), 그리고 종말의 때에 필연적으로 핍박과 환난을 직면하게 될 성도의 삶의 상태가 어떠해야 하며, 그 궁극적 소원이 무엇이어야 하는가,

4), 지상에서의 우주와 인간의 종말 이후에는 과연 무엇이 기다리고 있단 말인가, 등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입니다.

 

이 종말은 다음과 같은 몇 종류의 해석적 관점이 있습니다.

1, 철저 종말론(Consistent Eschatology).

이는 모든 관심을 세상의 종말에 두고 있으며 성경이 시사하는바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 도래와 활동을 완전히 무시해 버리는 것입니다. 이는 주로 극단적인 유대주의자들에 의해(주로 묵시문학 활동을 통해) 지지를 받았으며 오늘날 왜곡된 사이비종파들에서 주장하는 바입니다.

 

2, 실현된 종말론(Realized Eschatology).

하나님 나라를 미래적인 것으로도 파악지 않고 단지 하나의 현재적 실재로만 생각을 합니다. 이 견해는 예수의 초림과 사역, 그 이후의 성령의 활동속에 나타나 있는 종말론적 실재를 올바르게 지적하기는 하지만, 신약에 방대하게 다뤄지고 있는 미래지향적인 종말론적 가르침의 진수를 재대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결정적인 단점입니다.

 

3, 실존론적 종말론(Existential Eschatology).

주로 신학자 볼트만(Bultmann)과 그의 제자들에 의해 지지되는 견해로서 신약성경은 예수님이 어떤 내재적인 묵시적 왕국을 가르쳤음을 기록하고 있다는 철저한 종말론의 의견에 동참하면서도 그 안에서 어떤 현재적인 실존적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서 이를 재해석을 하는 것입니다.

 

묵시 문학의 언어는 참된 의미를 담고 있는 신화적 형태에 불과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늘나라는 역사의 목표로서의 미래적사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초자연적이고 초월적인 영역을 나타낸다고 하는 것입니다. 결국 실존론적 종말론은 실현된 종말론과 마찬가지로 세계의 역사와 대칭되는 개인의 역사에 국한되는 편협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구속사적 종말론(Heilsgeschichte Eschatology).

성경의 자료들을 가장 잘 대변하는 가장 이상적 종말론입니다. 이는 온 우주와 인류의 창조자이시며 완성자이신 하나님의 탁월한 경륜과 의지가 이 역사 가운데 구체적으로 실현되며 또한 완성되어 간다는 사실을 전재로 하는 것입니다. 특별히 종말론적 성취가 그리스도의 욕심에 의해 이미 시작되었으나 그 완성은 그의 재림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입니다. 실로 종말론적 희망 중 가장 중요한 부분 가운데 하나인 사단의 왕국의 멸망은 예수님의 재림으로 성취될 것입니다(20).

 

하나님의 종말론적 개입은 그리스도의 초림에 의해 이미 시작되었다는 현재적 종말론의 성취가 기정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신약의 종말론적인 가르침은 대부분이 여전히 미래를 향하고 있는 것을 졸 수 있습니다

O.(13: 43). 그때 의인들은 자기아버지의 나라에서 해같이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들으라.”

O.(19: 28).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세상에서 인자가 자기의 영광스러운 보좌에 앉게 되면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

O.(25: 31). “인자가 그의 영광 가운데 모든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의 영광의보좌위에 앉을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근심스럽게 그 날을 예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 날에는 만인에 대한 심판을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39).

O.(39). 홍수가 나서 그들을 모두 쓸어 갈 때까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인자가 올 때도 그와 같을 것이다.

O.(8: 38). 누구든지 음란하고 죄 많은 이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럽게 여기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을 입고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를 부끄럽게 여길 것이다.”

O.(10: 13-15). 13. 고라신! 네게 화가 있을 것이다. 벳새다! 네게 화가 있을 것이다. 너희에게 베푼기적들이 두로시돈에서 나타났다면 그들은 벌써 오래전에 베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앉아 회개했을 것이다. 14. 그러나 심판 날이 되면 두로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더 쉬울 것이다. 15.그리고 너가버나움! 네가 하늘까지 높아지겠느냐? 아니다. 너는 저 음부에까지 내려갈 것이다!

 

여하튼 우리는 세상 끝 날과 주의 재림 등에 관련된 종말론적 교훈과 사건을 바라 볼 때 단편적 시야에 고정시키지 않고, 항상 예언의 복합 성취라는 열린 개념하에서 그것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인본주의적인 편협성에서 탈피하여 오직 하나님의 거룩한 의지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에 덧붙여 종말에 대해 다각적인 교훈을 제시하셨던 예수께서는 우리들에게 종말을 맞이하려는 성도의 자세에 대하여 가르치시는데 보다 역점을 두고 계셨음을 명심해야합니다.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주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그리스도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와 성령의 충만하신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