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1], 수난 예고와 변질사건(26: 1-16)

worldkor 2023. 5. 4. 13:01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5.04.)

(새 번역 우리말 성경, 마태복음26),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 번역 우리말 성경을 시대적 이해와 알아보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연구원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가정과 사회와 공교회들의 신앙을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 [주 기 도 문] +++

(새 번역 우리말 성경(6: 9-13),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6: 9-13),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도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 번역),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수난 예고와 변질사건(26: 1-16)

[본문] 새 번역 우리말 성경(26: 1-16)

(예수를 죽일 음모)

1. 예수께서 이 모든 말씀들을 끝마친 후에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너희도 알다시피 이틀만 있으면 유월절이다. 그때 인자는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힐 것이다.” 3. 그 무렵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은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관저에 모여 4. 교묘하게 예수를 체포해 죽일 음모를 꾸미고 있었습니다. 5. 그러나 그들은 백성들이 소동을 일으킬지도 모르니 명절 기간에는 하지 맙시다라고 말했습니다.

(예수를 위한 향유)

6. 예수께서 베다니에 있는 나병 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였습니다. 7. 한 여인이 값진 향유가 가득 든 옥합을 들고 와 식탁에 기대어 음식을 드시는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부었습니다. 8. 제자들은 이것을 보고 분개하며 물었습니다. “왜 향유를 저렇게 낭비하는가? 9. 이 향유를 비싼 값에 팔아 그 돈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을 텐데.” 10. 이것을 아신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왜 이 여인을 괴롭히느냐? 이 여인은 내게 좋은 일을 했다. 11. 가난한 사람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겠지만 나는 항상 너희 곁에 있는 것이 아니다. 12. 이 여인이 내 몸에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다. 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온 세상 어디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마다 이 여인이 한 일도 전해져서 사람들이 이 여인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14. 그때 열두 제자 중 하나인 가룟 사람 유다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15. 물었습니다. “예수를 당신들에게 넘겨주면 내게 얼마나 주겠소?” 그들은 유다에게 은돈 30을 쳐주었습니다. 16. 그때부터 유다는 예수를 넘겨줄 기회를 엿보았습니다.

 

우리는 먼저 본 강해에 들어가기 전에 “1절의 (예수께서 이 말씀을 다 마치시고)라는 구절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구절은 본서의 큰 전환점을 알리기 위하여 5회에 걸쳐 사용된 동일한 표현들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7: 28; 11: 1; 13: 53; 19: 1).

 

본서는 예수의 탄생을 기록한 서론(1: 1- 2: 23)과 예수의 수난 및 부활을 다룬 결론(26: 6- 28: 20)을 제외한 5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부는 기사와 강화로 구성이 된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고라는 말은 새로운 기사 부분이 시작될 때 사용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O.(1). 예수께서 이 말씀들을 다 끝마친 후에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본 단락(1-16)에 포함된 세 기사(1-5, 6-13, 14-16)을 한 단락으로 묶은 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1-5)(14-16)은 수난 주간 화요일에 관한 기록입니다.

 

본문은 네 번쩨 수난 예고(1-5)를 기점으로 예수의 수난이 본격적으로 가시화 되어 감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14-16). 이 두 기사사이에 삽입된(6-13)은 수난 주간이 시작되기 하루 전날의 일에 관한 기록입니다. 이는 앞뒤의 기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시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네 번째 수난 예고

 

(1) 예수를 죽이려고 의논하다.

O.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다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리리라 하시더라 3. 그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관정에 모여 4.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하되 5. 말하기를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

 

(2)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붓다.

O.6. 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7.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8.제자들이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9. 이것을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거늘 10. 예수께서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11.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 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

 

(3) 유다가 배반하다.

O.14. 그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 하는 자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말하되 15.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16.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아멘.

 

여기서 본문에 포함된 세 가지 기사(26: 1-16)(1-5), 예수를 죽이려고 의논하다. (6-13),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붓다. (14-16), 유다가 배반하다. 을 한 단락으로 묶은 것입니다.

 

(1-5) 예수를 죽이려고 의논하다 와, (14-16) 유다가 배반하다. 는 수난 주간 중 화요일에 관한 기록입니다. 그리고 이 본문(1-16)은 네 번째 수난 예고(1-5)를 기점으로 예수의 수난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어 감을 (14-16)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두 기사 사이에 삽입된(6-13),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붓다는 수난 주간이 시작되기 하루 전날의 일에 관한 기록이지만 앞뒤 기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시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6-13)(1-5) 바로 뒤에 놓여져 수난의 의의를 밝히며 (14-16)과 주제상의 첨예한 대조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연관된 다음의 몇 가지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첫 번째, 네 번째 수난 예고.

인류의 역사에 대한 심판 주로서 당신을 계시하신 양과 염소의 비유”(25: 31-46)를 끝으로 감람산 강화를 마감하시었습니다. 그 후, 예수께서는(16: 21-28; 17: 22, 23; 20: 17-19)에 이어 다시 한번 십자가의 수난을 예고하시었습니다.

 

바로 직전에 재림 주로서의 위엄과 권세를 드러내셨다가 처참히 십자가에 달리실 것을 다시 예고하신 것은 제자들에게는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주님은 스스로 낮고 천한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셔서이루고자 하신 사명을 한시도 잊으신 적이 없기 때문에 그 관심은 늘 골고다의 십자가에 있었습니다.

 

이 네 번째 수난 예고를 통해 우리는 예수 수난의 시기 이틀을 지나면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유월절의 어린 양까지 가롯 유다에 의해 달리우리라는 사실까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 네 번째 예고는 단순한 예고의 차원을 넘어 거듭되어온 수난 예고들이 성취되는 시작을 의미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 예고와 때를 같이하여 산해드린 공해원들은 예수를 잡아 처형할 관계를 구체화시켜 나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O.3. 그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관정에 모여 4.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하되 5. 말하기를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

 

둘째로 향유 사건의 발생 회수.

(6- 13)에 기록된 향유 사건과 유사한 기사가 (14: 3-9; 7: 36- 50; 12: 2-8)에도 나오는데 이러한 기록들과의 연관성으로 말미암아 향유 사건의 회수에 관한 논쟁이 일어났던 것입니다.

 

, 오리겐(Origen)과 같은 고대의 주석가들은 향유사건이 세 번 있었다고 주장을 했다. 첫 번째는(7: 36-50)에 기록 된 것으로 갈릴리에서, 두 번째는 (12: 2-8)에 수록된 것으로 세 번째 사건 며칠 전에 있었고, 세 번째가 (26: 6-13)(14: 3-9)에 기록 된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 현대의 많은 신학자들은 향유사건이 오직 한 번 있었다고 주장을 하며

복음서들간의 세부적인 차이는 구전 기간동안 생겨난 것일 뿐이라고한다.

누가복음에 기록된 갈릴리에서의 향유사건과 마, , 요한복음에 수록된

베다니에서의 향유 사건으로 구분된다는 것입니다.

 

누가복음은 기름을 부은 여인이 죄인이였다고 하는 반면(7: 37) 다른

공관 복음에서는 그러한 언급이 전혀 없으며 요한복음은 베다니에 사는 마리아(12: 1-3)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O.1. 유월절이 시작되기 6일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도착하셨습니다. 그곳은 예수께서 죽은 사람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나사로가 사는 곳이었습니다. 2. 그곳에서 예수를 위해잔치를 베풀었습니다. 마르다는 음식을 날랐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음식을 먹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함께 있었습니다. 3. 그때마리아가 매우 값비싼 향유인 순수한 나드 1리트라를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머리털로 예수의 발을 닦아드렸습니다. 집안은 온통 향내로가득했습니다.

 

예수 일행을 초대한 주인이 누가복음에는 바리새인으로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O.(7: 36), 한 바리새파사람이 예수를 저녁식사에 초대했습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 바리새파 사람의 집으로 들어가 식탁에 기대어 앉으셨습니다.

 

O.6. 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7.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8.제자들이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 오늘의 기도 +++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 주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우리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 충만하신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