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예수의 금식기도와 시험 승리. (1)

worldkor 2022. 10. 20. 11:16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10월21일)

+++기독교의 복음 신학과 표준 새 번역 우리말성경을 이해하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의 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케하여 가정과 사회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기독교의 참된 제자가 되는 길]

[예수의 가르치심과 마태복음4장]

 

[주제] 예수의 금식기도와 시험 승리. (1).

[본문] 표준 새 번역 우리말성경(마4: 1-11)

O. 1. 그 후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2. 40일 밤낮을 금식하신 후에 예수께서 배가 고프셨습니다. 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다가와 말했습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들에게 빵이 되라고 해 보시오.” 4.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성경에 기록됐다.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신8:3) 5. 그러자 마귀는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리고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웠습니다. 6. 마귀가 말했습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뛰어내려 보시오. 성경에 기록됐소. ‘하나님이 너를 위해 천사들에게 명령하실 것이다. 그러면 천사들이 손으로 너를 붙잡아 네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도록 할 것이다.’”(시91:11-12) 7. 예수께서 마귀에게 대답하셨습니다. “성경에 또 기록됐다. ‘주 네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신6:16) 8. 그러자 마귀는 다시 아주 높은 산꼭대기로 예수를 데리고 가 세상 모든 나라와 그 영광을 보여 주었습니다. 9. 그리고 마귀가 말했습니다. “당신이 만약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당신에게 주겠소.” 10. 예수께서 마귀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 성경에 기록됐다. ‘주 네 하나님께 경배하고 오직 그분만을 섬기라.’”(신6:13) 11. 그러자 마귀는 예수를 떠나갔습니다. 그리고 천사들이 와서 예수를 섬겼습니다. 

 

 

O. (1-2절). 1. 그 후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2. 40일 밤낮을 금식하신 후에 예수께서 배가 고프셨습니다. 아멘.

 

오늘의 성경 본문은 비교적 짧습니다.(1-2절). 

그렇지만 우리 기독교의 역사상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것은 복음에 대한 것을 예수께서 직접 실천하고 계시하시기 때문입니다.

원래 “개역 개정판”의 성경에는. (마4: 1-2). 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으로 되어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표준 새 번역 우리말성경(마4: 1-2), “1. 그 후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2. 40일 밤낮을 금식하신 후에 예수께서 배가 고프셨습니다.”로 번역이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성경은 최신 번역판 “표준 새 번역 우리말성경”.입니다. 누구나 읽기 쉽고 알아듣기 쉽게 번역된 우리 말 성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용 면에서는 전혀 다르지가 않습니다. 누구나 읽기 쉽고 듣는 이로 하여금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예언(구약)의 말씀이나 관주가 잘되어 있어서 강해나 설교를 준비하기에 편리하고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이 본문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 보면(눅4: 1-2)과 (막4: 1-2)에 있어서도 병행 기사로 되어있습니다. 마가복음의 저자 마가가 더 풍부한 내용이나 갚은 뜻을 기록하여 놓았습니다. 한편 예수께서 사단과 단독 대면하였던 이 기사는 오직 예수로부터만 전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자각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본문의 서두에서 보게 되면 예수께서는 공생애 준비의 마지막 단꼐로 기도하셨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오고 오는 모든성도들에게 그들의 인생에 있어서도 기도로 시종(始終)할 것을 모범으로 보이셨던 것입니다.  

 

본문의 말씀을 보면 예수께서 마귀의 시험은 성경 말씀을 무기로 물리치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성경 말씀이 성도들의 무기라면 기도는 성도들의 훈련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예수의 시험 승리도 기도 후의 일이었음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예수께서는 지상사역의 고비 고비마다 기도의 모범을 보이셨던 것입니다. 

 

본문에 있어서 예수께서 시험 승리의 사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칠 수 없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그것은 첫 사람 아담을 패배시킨 이후 인간에 대하여 승리의 권한을 쥐고 있던 마귀에게 첫 패배이자 영원한 패배의 길을 제공한 영계(靈界)에 있어서 대사건이기 때문입니다. 

 

[1] “성령에 이끌리어”란?..,

O. 1. 그후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오늘 이 본문은 마태복음4장 전체의 서두를 이루는 말이기도 합니다. 

“요한의 세례를 받고 성령이 예수에게 임한 후 즉시”를 말하는 것입니다. 

마가는(막1: 12; “곧”).이렇게 기록을 하였습니다.

(막4: 12). 그러고 나서 “곧” 성령이 예수를 광야로 내보내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령에 이끌리어”란?.., 

예수를 잉태케 하신 성령(마1: 20)은 “그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됨을 증거 한(마3: 17) 후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도록 광야로 이끄신다(막1: 12, “몰아내신지라”). 라고 되어 있습니다.

O.(마1: 20). 요셉이 이런 생각을 할 때에 주의 천사가 꿈에 나타나 말했습니다. “다윗의 자손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마리아를 네아내로 맞아라. 마리아가 가진 아기는 성령으로 임신된 것이다.O.(마3: 17). 그리고 하늘에서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이는 내가사랑하는 아들이다. 내가 그를 매우 기뻐한다.”

O.(막1: 12). 그러고 나서 곧 성령이 예수를광야로 내보내셨습니다.

 

이는 예수께서 성령의 강권적인 역사에 의해 인도 당한 것입니다. 

예수께서 성령에게 자발적으로 순종하신 것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성자 성령의 유기적 연합과 협력을 통해 예수께서 하나님과 인류의 공동 대적인 마귀에게 나가신 것이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성자 성령께서 마귀에게 도전을 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수세와 관유”로 성령이 충만하신 예수께서 하나님의 일을 시작하기 전에 첫째 아담을 정복했던 사탄이 둘째 아담인 자신을 꺾어 버리기 위해 도전해 온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이 도전을 극복함으로써 비로소 예수는 하나님과 사단의 공인을 받으며 참 메시아로서의 공생애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우리를 성령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천국 복음을 온 세상 땅끝까지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 예수의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성령이 충만하게 하시옵기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