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설교
[주제] [3] 그리스도인의 의(義)와 수준(5: 17-48), [2].
worldkor
2022. 11. 11. 14:30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11월12일)
+++기독교의 복음 신학과 표준 새번역의 우리말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알아보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고 듣는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케하여 가정과 사회를 병들게 하고 멸망하게하는 것입니다+++
[기독교의 참된 제자가 되는 길]
+++ 사 도 신 경 +++ (새 번역).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예수의 가르치심과 마태복음 5장]
[주제] [3] 그리스도인의 의(義)와 수준(5: 17-48), [2].
[본문], 표준 새번역 우리말성경(5: 17-48)
[2] 율법과 복음의 비교
신약시대 즉 복음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율법이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율법을 구약시대만 국한되는 것으로 보는 사람들입니다. 반면에 복음 시대에 사는 우리도 율법의 일부 또는 전부를 행해야만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모두 율법에 대해서 올바른 이해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고 있는 것입니다.
복음은 어느 날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 진 것이 아닙니다.
이미 율법 속에 내포되었고, 예고되어 있던 것이 비로소 그 실체를 확연히 드러낸 것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① 율법에서 복음으로의 발전적 전개.
율법과 복음의 서로 다른 속성을 나누어 생각해 보기 전에 먼저 양자의 관계를 말하자면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구속사 즉 인간을 구속하기 위한 섭리로서의 역사 전개에 있어서 율법은 구약 시대의 개시의 형태이고 복음은 신약시대의 개시의 형태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 양자는 서로 다른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한 분 하나님이 창세 전부터 이미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계획하신 것으로 율법은 복음을 예표 하는 그림자입니다. 이를 사도 바울은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O.(엡1: 4-10). 4. 하나님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셔서 사랑 가운데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셨습니다. 5. 하나님은 그분의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우리를 예정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양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6. 이는 하나님이 그분의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신 하나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7.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습니다. 8.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지혜와 총명을 넘치게 하셔서 9.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미리 세우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하나님의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습니다. 10. 이는 때가 차면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을 모두 통일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율법에 기록된 “피의 제사” 요구들은 예수의 십자가 죽음을 예고한 것입니다. 이로써 율법의 예고는 모두 복음 속에서 성취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양자는 서로 반대의 관계가 아니라 전후의 발전적 전개라는 것입니다. 이를 예수께서는 이렇게 직접 설명을 하시었습니다.
O. (마5: 17, 18). 17 내가 율법이나 예언자들의 말씀을 없애러 왔다고 생각하지 말라. 없애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러 온 것이다. 18.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늘과 땅이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 가운데 한 점, 한 획이라도 없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질 것이다.
신약시대의 성도인 우리가 복음은 좋고 율법은 악하다고 말하는 것도 틀리는 것입니다, 율법을 아직도 지켜야만 한다고 고집하는 것도 옳지않는 것입니다.
② 율법과 복음의 상호 보완적 역할.
율법은 구속사의 전개에 따라 복음으로 대치되었고 양자는 발전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서 결국 둘 다 인간의 구원을 위한 것이었다는 것을 사도 바울은 (롬10: 4)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그러면 이제 상호 보안적 관계 안에서 양자가 각기 맡은 역할과 그 속성을 동시에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는 율법과 복음에 대한 각각의 이해 및 종합적 이해를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율법(律法): 율법은 문자 그대로 법(法)입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이고 무엇을 행해야 할지를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율법이 인간에게 주어짐으로써 인간은 자기가 죄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 동시에 죄의 책임을 져야 하며 전적으로 타락한 자신의 힘으로는 도저히 구원을 받을 수 없음을 절감케 되는 것입니다. 실로 율법은 인간이 죄인임을 드러내었고 그에 대한 형벌을 요구함으로써 구원의 필요성을 각성시키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은 주지를 못하였습니다.
ⓑ 복음(福音): 율법을 통하여 인간이 죄인임을 보여주신 하나님은 예수의 희생을 통하여 무조건적 용서와 사랑을 나타내셨습니다. 즉 “율법”은 인간이 죄인임을 증명하고 경고하였지만, “복음”은 그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율법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구원을 얻을 길을 완성한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율법을 예수가 왜 우리의 구주이시며 예수의 구원이 왜 필요한 것인지를 가르쳐준 몽학선생 이라고 표현한 바 있는데 양자는 이처럼 인간 구원이라는 공통된 목적을 위하여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하여 상호 보완을 하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냉엄하며 비정한 듯이 보이는 율법에는 사실 복음을 소개해 주는 구원의 사랑이 내포되어 있으며 복음의 뜨거운 희생과 사랑 뒤에는 그 복음을 믿기를 거부하는 자를 향한 율법의 경고가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에서 율법과 복음은 각각 다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살펴보았습니다.
그의 내용을 도표화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구분, 의문의 율법, 생명의 복음
2), 목적, 죄를 깨달음(롬3: 20), 구원(갈1: 4).
3), 결과, 심판의 요구(갈3: 10), 율법의 요구를 충족(갈3: 13),
4), 속성, 공의(갈3: 19), 사랑(요일5: 19),
5), 의의방법, 자기의(갈3:13), 위로부터오는 하나님의 의(롬8:30).
6), 상호관계, 원인(갈3: 24), 결과(갈3: 25),
7), 형식, 의문(형식적), 내적, 영적(히8: 10),
8), 성격, 예표적,그림자적,일시적, 실제적,완성적,영구적(히8:12),
9), 대상, 혈통적이스라엘(출19:5,6), 영적이스라엘(롬9: 6-13),
+++ 주 기 도 문 +++ (새 번역).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마태복음6: 9-1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