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크리스챤의 메세지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by worldkor 2022. 10. 4.

[오늘의 크리스천 메시지] (10월5일)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예수를 믿기 위하여 신약성경을 들추어 보게 되면 서두에서부터 어리둥절하게 하여 성경을 멀리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알 수 없는 사람들의 이름만이 누가 누구를 낳고 누가 누구를 낳고 하는 식으로 나열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 동안 신앙생활을 했던 사람들조차도 신약 성경 첫머리에 기록이 되어 있는 족보를 외면하여 때로는 성경을 멀리하게 되기도합니다. 마태가 복음서의 첫머리에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기록했던 의도가 없었겠습니까. 예수의 족보는 다른 사람들의 족보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소개하면서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하는 서론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단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왕통을 잇고 있는 자손이라는 것을 부각시켜 주는 것입니다. 

 

어떤 신학자는 17절에서 족보의 대수를 14대씩으로 구분한 것을 가리켜 그리스도가 다윗의 왕통을 이어 오신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한 구차한 풀이가 아니더라도 구약성경에는 메시아가 장차 다윗의 왕통을 이어 오게 된다는 예언이 수없이 기록되어 있습니다(시132: 11; 렘23: 5; 켈37; 25) 

O.(시132: 11- 12). 11. 여호와께서 진심으로 다윗에게 맹세하셨으니 번복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네 몸에서 나온 것 가운데 하나를 내가 네왕좌에 앉히리라. 12. 만약 네 자녀들이 내 언약을 지키고 내가 가르칠 교훈을 지키면 그들의 자녀들도 네왕좌에 영원히 앉게 되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라는 명칭 자체 안에도 왕이라는 사실이 선포되어 있습니다. 

“그리스도란”, “기름 부어 세운 자”라는 뜻입니다. 구약시대에는 왕을 기름 부어 세웠던 것입니다(왕상19: 16). 

O.(왕상19: 16). 또님시의 아들예후에게 기름 부어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고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 부어 네 뒤를 이어 예언자가 되게 하여라.

 

다윗 이후로 이어지는 족보의 사람들은 거의 가 역대의 왕들이었습니다. 

이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가 하늘과 땅의 왕이 되신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가 왕통의 족보라는 점은 우월성을 띠고 있습니다. 

마태가 기록한 이 족보는 평범한 인간의 족보이기도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나오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그들이 인간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들은 그야말로 실수와 허물이 많은 평범한 인간이었던 것입니다. 마태가 기록한 족보에는 절대로 평범할 수가 없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 족보를 이어 나사렛사람 예수가 태어난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독생자가 완전한 인간의 몸을 입이시고 이 땅에 태어났다는 사실은 인류 역사에 충격을 줄만 한 사건이었습니다. 그것은 완전한 하나님의 본체를 가지신 분이(빌2: 6) 완전한 인간으로 태어나신 것을 가리키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죄가 없으신 분으로서 인류의 죄를 친히 담당하기 위해 완전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왕이자 대제사장이십니다(히4: 14-16).

O.(히4: 14-16). 14. 이와 같이 우리에게 하늘로 올라가신 위대한 대제사장,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가 계시니 우리가 고백한 신앙을 굳게 지킵시다. 15. 이는 우리에게 계신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시는 분이 아니며 또한 모든 면에서 우리와 동일하게 시험을 당하셨으나 죄가 없으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16. 그러므로 자비하심을 얻고 필요할 때 도우시는 은혜를 얻기 위해 은혜의 보좌앞으로 담대히 나아갑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가 왕통의 족보이자 인간의 족보였다는 것은 어찌 보면 서로 다른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러한 족보를 통하여 태어났다는 것은 말할 수 없는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온 인류의 만왕의 왕으로서 의와 공의로 통치하기 위하여 바른 왕통을 통해 오신 왕이 되어야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인류의 질고와 허물을 친히 담당하기 위하여 죄 없는 완전한 인간으로 오셔야만 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비밀이신 예수 그리스도(골2: 20) 께서 완전한 신인으로서의 이 땅에 성육신해오신 신비를 묵상하며 그분을 찬송할 수 있는 것입니다. 

O.(골2: 20). 여러분은 세상의 초등 학문에 대해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는데, 왜 세상에 속해 사는 것처럼 헛된 규정들에 굴복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