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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설교

[주제] [2] 일곱 가지 화(23: 13-36), (1).

by worldkor 2023. 4. 12.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4.12.)

(새 번역 우리말 성경, 마태복음23),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 번역 우리말 성경을 시대적인 이해와 알아보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연구원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가정과 사회와 공교회들의 신앙을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 [주 기 도 문] +++

(새 번역 우리말성경(6: 9-13)),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6: 9-13),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도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 번역),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2] 일곱 가지 화(23: 13-36), (1).

[본문] 새 번역 우리말 성경(23: 13-36)

 

13.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아! 너희는 사람들 앞에서 하늘나라 문을 닫아 버렸다. 너희 자신만 들어가지 않을 뿐 아니라 들어가려는 사람들마저 막고 있구나. 14.(없음) 15.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아! 너희는 개종자 한사람을 만들려고 육지와 바다를 두루 다니다가 정작 누군가 개종자가 되면 너희보다 두 배나 더 악한지옥의 자식으로 만든다. 16.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앞을 못 보는 인도자들아! 너희는 누구든지 성전을 두고 맹세한 것은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성전의 금을 두고 맹세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라고 말한다. 17. 이 어리석고 앞을 못 보는 사람들아, 무엇이 더 중요하냐? 금이냐, 아니면 금을 거룩하게 하는성전이냐? 18. 너희는 또 누구든지 제단을 두고 맹세한 것은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제단에 있는 제물을 두고 맹세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19. 앞을 못 보는 이 사람들아, 무엇이 더 중요하냐? 제물이냐, 아니면 제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 그러므로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제단과 제단 위에 있는 모든 것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1. 성전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성전과 성전 안에 사시는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2. 또 하늘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보좌와 그 보좌 위에 앉으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3.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아! 너희는 박하회향근채십일조를 바치면서 율법 가운데 더 중요한 정의와 자비와 신의는 무시해 버렸다. 그러나 십일조도 바치고 이런 것들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했다. 24. 앞을 못 보는인도자들아! 너희가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구나. 25. 화가 있을 것이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사람들아! 이 위선자들아! 너희가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잘 닦으면서 그 안은 욕심방탕으로 가득 차 있구나. 26. 눈먼바리새파 사람들아! 먼저 잔 속을 깨끗이 닦으라. 그래야 겉도 깨끗해질 것이다. 27.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아! 너희는 하얗게 칠한 무덤과 같다. 겉은 그럴듯해 보이지만 속은 죽은사람의 뼈와 온갖 더러운 것들로 가득 차 있다. 28.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들에게 의롭게 보이지만 그 속에는 위선불법이 가득 차 있다. 29.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아! 너희는 예언자들의 무덤을 만들고 의인들의 기념비를 꾸미면서 30.‘ 만일 우리가 우리 조상들의 시대에 살았더라면 예언자들을 피 흘리게 하는 데에가담하지 않았을 것이다하고 말하는구나. 31. 그러나 이와 같이 너희는 예언자들을 죽인 사람들의 자손임을 스스로 증거하고 있다. 32.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 조상들의 악한 일을 마저 채우라! 33. 이 뱀들아!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가 어떻게지옥의 심판을 피하겠느냐? 3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예언자들과 지혜로운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을 보낸다. 그러나 너희는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또 어떤 사람들은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마을 저 마을로 좇아다니며 핍박할 것이다. 35. 그러므로 의로운 아벨의 피부터 너희가 성소와 제단 사이에서 살해한 바가랴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모두 너희에게 돌아갈 것이다. 36.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이 모든 일이 이 세대에게 돌아갈 것이다.

 

본문은 본장(23) 내용의 본론에 해당하는 말씀입니다.

예수께서는 여기서 “13.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화 있을진저)” 로 강해 설교를 시작하시었습니다. 일곱 가지의 정죄 사항이 나열되고 있습니다. 이를 일명 일곱 가지 화라고 하는 제목입니다. 그런데 그 내용은 (11: 37-54)에 나오는 여섯 가지 화와 유사한 것입니다. 이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화 있을 진저, (13.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헬라어로 우아이는, 오 슬프다.” 이며, “아이고라는 라틴어로 사용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주가 있을지어다.”라고 하는 저주를 선언하는 뜻으로도 사용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저주를 내리는 선언문이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 저주는 2중적 심판의 선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적이며(24: 1-2), 또한 종말론적인 미래적인것입니다(20: 7-15).

O. (1), (24: 1-2), 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 걸어가시는데 제자들이 다가와 성전건물을 가리켜 보이셨습니다. 2. 예수께서 물으셨습니다. “너희는 이 모든 것이 보이지 않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에 있는 돌 하나라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져 내릴 것이다.”

O. (1), (20: 7-10). 7. 1000년이 다 차면사탄이 그 옥에서 풀려날 것입니다. 8. 그는 옥에서 나와 땅의 사방에 있는 나라들, 곧 곡과 마곡을 현혹해 전쟁을 위해 그들을 집결시킬 것입니다. 그들의 수는 바다의 모래알과 같을 것입니다. 9. 그들은 평원으로 올라와 성도들의 진, 사랑받는 도성을 에워쌌습니다. 그러나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삼켜 버렸습니다. 10. 그리고 그들을 현혹했던 마귀는 짐승과 거짓예언자가 있는 불타는 유황못에 던져졌습니다. 그들은 영원토록 밤낮 고통을 당할 것입니다.

O. (2), (20: 11-15). 11. 또 나는 희고 큰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분을 보았습니다. 땅과 하늘이 그의 얼굴 앞에서 사라지니 흔적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12. 그리고 나는 큰사람이든 작은 사람이든 죽은 사람들이 그보좌앞에 서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책들이 펼쳐져 있는데 또 다른 책, 곧 생명의 책도 있었습니다. 죽은 사람들이 책들 안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았는데 그 안에는 그들의 행위가 기록돼 있었습니다.

O. (3), (20: 13-15). 13. 바다는 그 속에 있던 죽은사람들을 내놓고 사망과 음부도 그 속에 있던 죽은 사람들을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각 사람은 자기가 행한 것에 따라 심판을 받았습니다. 14. 그러고 나서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져졌습니다. 이것이 바로둘째 사망, 곧 불 못입니다. 15. 누구든지 그이름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사람은 이 불 못에 던져졌습니다.

 

이 일곱 가지 화(7) 선언은, 예수의 신적 인격이 총동원될 만큼 중엄한것입니다. 감정적이지 않는 조용하고 진실한 그리고 궁극적으로 상대의 자숙과 회개를 촉구하는 것입니다. 상대를 압도하는 권위에 찬 선언이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내용은 (11: 37-54)에 나오는 여섯 가지 화와 유사하는 것입니다. 이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O.1, 첫째 화(13)와 둘째 화(15)에는 자신뿐만 아니라, 구원을 얻으려는 다른 사람들마저도 실족하게 한 사람들에 대한 경고입니다.

O.2, 셋째 화(16-22)와 넷째 화(23, 24)에는 하나님 앞에서 전도된 가치 판단을 드러내는 자에 대한 경고입니다.

 

진리에는 눈이 먼 완고한 무지한 자들인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자신들의 행실도 온전치 못하면서 자기를 따르라 하는 지도자는 자기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도 지옥으로 빠뜨리는 것입니다.

 

O.3, 다섯째 화(25, 26)와 여섯째 화(27, 28)에는 외식 주의자에 대한 경고입니다.

O.4, 일곱째 화(29-36)는 선지자들을 박해하는 자들에 대한경고입니다.

O.5. 본문은 (5: 3-12)에 수록되 있는 8복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생애 초기의 복 있는 자의 조건과 참 복의 내용을 말씀하신 예수께서 이제 공생애를 마감하는 시점에 이르려 대적들의 가증스런 외식을 신랄하게 지적하신 것입니다.

 

본문에 거듭 등장하는 외식하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 외식에 해당하는 헬라어(휘포크리타이)는 탈(가면)을 쓴 배우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공동 번역에는 위선자로 번역이 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서 전체에 걸 처 이처럼 격렬하고 신랄한 어투의 경고는 다시 발견되지를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본문을 통해 당시 유대 사회의 타락상이 어느 정도였던가를 가히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랍비의 자리에 있었던 자들의 영적 상태가 그토록 암담했다면, 그 가르침을 받았던 일반 백성들 또한 영적 무지와 불법 가운데 방치되어 젖을 것임을 자명 하는 바입니다.

 

이렇듯 극에 달한 캄캄한 어둠을 뚫고 마침내 이와같이 (4: 2)에서 예언했던 의로운 해가 떠 올랐으되, 어둠은 본성적으로 빛을 싫어하는 관계로 저의의 태양을 배척하였던 것이었습니다.

O.(4: 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이상과 같은 사실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죄악은 살인이나 간음, 도적질과 같은 것이긴 하지만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O.(19: 18).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8. 이르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그에 못지않게 증오하시는 죄악이 곧 외식 행위와 형제들을 그릇된 길로 인도하는 행위(15: 14) 임을 이와 같이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O.(15: 14). 그냥 두라 그들은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시니.

 

하지만 이 같은 준엄한 경고와 교훈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 목회자들과 성도들은 알게 모르게 외식을 일삼을 뿐만아니라, 이를 목도 하는 형제들이 실족 당하게 할 경우가 있는데 삼가 조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아 멘.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 주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그리스도의 제자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와 성령의 충만하신 예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