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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설교

[주제] [1] 세례 요한과 예수(마11: 1-19) (2).

by worldkor 2023. 1. 13.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1.13.)
(새 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11장.)
+++기독교의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성경을 알기 쉽게 이해하고 연구하는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케 하여 가정과 사회와 참된 신앙과 공동체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합니다+++

+++ [주 기 도 문] +++ 
(마6: 9-13), 새 번역 우리말성경, 읽고 외우기)
O.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우리의 신앙고백, 새 번역 읽고 외우기)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세례 요한과 예수(11: 1-19) (2).
[본문] 새번역 우리말 성경(11: 1-19)

(3) 본문에 대한 세부적 내용.

첫째, 예수의 자기 증거입니다(1-6절).
O.1.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가르치시기를 끝마친 후에 여러 마을에서도 가르치시고 말씀을 전하시기 위해 그곳을 떠나가셨습니다. 2. 요한이 감옥에서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일에 대해 듣고 자신의 제자들을 보내 3. 예수께 물었습니다. “오실 그분이 바로 선생님이십니까, 아니면 저희가 다른사람을 기다려야 합니까?” 4.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돌아가서 너희가 여기서 보고 듣는 것을 요한에게 전하라. 5.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고 다리를 저는 사람이 걷고 나병 환자가 깨끗해지며 듣지 못하는 사람이 듣고 죽은 사람이 살아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파된다고 하라. 6. 나로 인해 걸려 넘어지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도다.” 아멘.

예수는 세례 요한의 의문에 대해 소극적 답변을 하는 차원을 넘어 당신의 메시아적 권능을 증거 제시하시었습니다. 그리고 당신으로 말미암아 실족케 되는 일이 없기를 이렇게 당부하셨습니다. 
O.5.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고 다리를 저는 사람이 걷고 나병 환자가 깨끗해지며 듣지 못하는 사람이 듣고 죽은 사람이 살아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파된다고 하라.

(5절) 이 말씀은 메시아시대 도래와 관련된 이사야 예언에 근거한 것입니다. 
O.(사26; 19). 19. 그러나 이미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주의 백성들이 살아날 것입니다. 그들의 시체가 일어날 것입니다. 땅속에 있는 사람들아, 일어나서 환호성을 지르라. 주의 이슬은 빛나는 이슬이어서 땅이 죽은 사람들을 도로 내놓을 것입니다.’
O.(사35: 5, 6). 5. 그때눈먼 사람의 눈이 열리고 귀먹은 사람의 귀가 뚫릴 것이다. 6. 그때 다리를 절던사람이사슴처럼 뛰고 말하지 못하던 혀가 기뻐서 소리칠 것이다. 그렇다. 사막에서 물이 터지고 강물이광야로 쏟아질 것이다.
단순한 말이 아니라 권세 있는 행동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입증해 보이시고자 하였습니다. 이는 주님의 의도를 시사한 것입니다. 이로써 예수는 세례 요한의 의문에 대하여 간접적이긴 하지만 명확한 답변을 하였습니다.
구약 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던 세례 요한은 메시아의 심판이 연기되는 대에 의혹을 떨쳐 버릴 길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예수의 천국 복음 증거와 이적적 치유를 통해 메시아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음을 주님은 본문을 통해서 시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둘째, 세례 요한의 구속사적 위치입니다(7-15절).
O.7. 요한의 제자들이 떠나자 예수께서는 사람들에게 요한에 대해 말씀하기 시작하셨습니다.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로 나갔느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8. 그렇지 않으면 무엇을 보려고 나갔느냐? 좋은 옷을 입은 사람이냐? 아니다. 좋은 옷을 입은 사람은 왕궁에 있다. 9. 그러면 무엇을 보려고 나갔느냐? 예언자냐? 그렇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그는 예언자보다 더 위대한 인물이다. 10. 이사람에 대해 성경에 이렇게 기록됐다. ‘보라. 내가 네 앞에 내 사자를 보낸다. 그가 네 길을 네 앞서 준비할 것이다.’(말3:1) 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지금까지 여인에게서 난사람중에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사람이 일어난 적은 없다. 그러나 하늘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사람이라도 그보다는 크다. 12. 세례자 요한 때부터 지금까지 하늘나라는 침략당하고 있으니 침략하는 사람들이 차지하게 될 것이다. 13. 모든 예언자들과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다. 14. 만약 너희가 이 예언을 받아들이기 원한다면 요한 그사람이 바로 엘리야다. 15. 귀 있는 사람은 들으라.”

예수는 이 두 번째 내용에서 세례 요한의 구속사적 전개에 있어서 차지하는 위치와 예언의 말씀을 이렇게 인용하였습니다. 
O.(말3: 1). 1. “보라. 내가 내 심부름꾼을 보내 내 앞에 길을 닦게 하겠다. 그러고나면 너희가 바라는 주께서 갑자기 그성전에 올것이다. 너희가 좋아하는 계약의 심부름꾼 말이다. 그가 올 것이다.”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그리함으로써 세례 요한과 구약의 선지자, 요한과 신약시대의 성도, 요한과 예수의 관계를 분명히 규정하되 비교함으로써 세례 요한의 독특한 위치를 더욱 뚜렷하게 부각시키었습니다. 이러한 관계 비교는 예수의 메시아 되심을 입증하는 간접증거의 연속이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메시아와 동시대에 태어나서 메시아를 직접 증거 하였다는 점에서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었으며 그의 증거는 곧 메시아 예언의 종국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신약시대의 모든 성도들은 내주하시는 보혜사 성령으로 말미암아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의 신령한 의미를 확연히 깨달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분의 죽으심과 부활의 영향력 아래 직접 놓여 진다는 점에서 세례 요한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 비교는 구속사의 정점에 계신 예수의 위치를 분명히 드러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셋째, 완악한 세대에 대한 책망입니다(16-19절).
O.16. “이 세대를 무엇에 비유할 수 있을까? 그들은 마치 장터에 앉아 다른 아이들을 향해 이렇게 소리치는 아이들과 같다. 17. ‘우리가 너희를 위해 피리를 불어도 너희는 춤추지 않았고 우리가 애도하는 노래를 불러도 너희는 슬피 울지 않았다.’ 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마시지도 않을 때는 사람들이 ‘저 사람이 귀신들렸다’ 하더니 19. 인자가 와서 이렇게 먹고 마시니 ‘여기 먹보에다 술꾼 좀 보라. 게다가 세리와 죄인과도 친구가 아닌가?’ 하는구나. 그러나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옳다는 것을 입증하는 법이다.”

앞에서 예수의 이적적 권능(5절),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고 다리를 저는 사람이 걷고 나병 환자가 깨끗해지며 듣지 못하는 사람이 듣고 죽은 사람이 살아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파된다고 하라.”
이 말씀은 메시아 시대의 도래와 관련된 이사야 예언에 근거한 것입니다. 

구약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말씀(13절), “모든 예언자들과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다. 14. 만약 너희가 이 예언을 받아들이기 원한다면 요한 그사람이 바로 엘리야다. 15. 귀 있는 사람은 들으라.”
예수의 메시야 되심을 분명히 증거 하고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제 세 번째 내용인(16- 19절)에서 예수는 그렇듯 분명한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당신을 영접하지 않는 완악한 자들을 장터에서 노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착안한 신성한 비유로 책망을 하셨습니다(13: 1- 30)
O.(마13: 1-30). (3. “그러자 예수께서 많은 것을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한 농부가 씨를 심으러 나갔다. 4. 그가 씨를 뿌리는데 어떤 씨는 길가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모두 쪼아 먹었다. 5. 또 어떤 씨는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져 흙이 얕아 싹이 곧 나왔으나 6. 해가 뜨자 그 싹은 시들어 버리고 뿌리가 없어서 말라 버렸다. 7. 또 다른 씨는 가시덤불에 떨어졌는데 가시덤불이 자라 무성해져 싹이 나는 것을 막아 버렸다. 8. 그러나 어떤 씨는 좋은 땅에 떨어져 100배, 60배, 30배 열매 맺었다. 9. 귀 있는 사람은 들으라.”)

이러한 폐단은 본장 두 번째 단락(20- 24절)에 이어져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로서 예수를 부인하고 배척하는 원인은 메시아적 증거의 부재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빛보다 어두움을 사랑하는 본성적 완악함 때문이었습니다.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고 말씀하신 그 표적들은 모두 메시아가 친히 베푸실 이적들로서 이사야 선지자에 의해 이미 예언된 바가 있습니다

메시아의 이적들을 “오실 그 이”에 대한 의혹에 휩싸였던 세례 요한과 그 제자들을 향해 예수께서 직접답변을 하시지 않고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하라.”고 말씀하신 그 표적들은 모두 메시아가 친히 베푸실 이적들로서 이사야 선지에 의해 이미 예언된 바 가 있습니다
(사29: 18; 35: 5, 6). 
O.(사29; 18). 그날에 듣지 못하던 사람이 두루마리책의 말씀을 듣고, 보지 못하던 사람이 암흑과 어둠 속에서 두 눈으로 똑똑히 보게 될 것이다.
O.(사35: 5, 6). 5. 그때 눈먼 사람의 눈이 열리고 귀먹은 사람의 귀가 뚫릴 것이다. 6. 그때 다리를 절던 사람이 사슴 처럼 뛰고 말하지 못하던 혀가 기뻐서 소리칠 것이다. 그렇다. 사막에서 물이 터지고 강물이 광야로 쏟아질 것이다.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그 크신 사랑과 은혜와 성령으로 충만케 하신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