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1.22.)
(새 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12장.)
+++기독교의 신학과 새 번역 우리말성경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케하여 가정과 사회 신앙과 공동체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합니다.+++
+++ [주 기 도 문] +++
(마6: 9-13), 새 번역 우리말성경,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우리의 신앙고백), 새 번역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안식일에 대한 논쟁(12: 1-21), (3).(수정한 부분)
[본문] 새 번역 우리말성경(12: 1-21)
2, 안식일과 주일의 개념입니다.(수정한 부분)
오늘날 우리가 지키고 있는 "주일(Lord's day)" 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날 곧 “안식 후 첫날”에서 비롯되었던 것입니다
O.(요20: 19). 19. 그날, 곧 그 주간의 첫날 저녁에 제자들은 유대 사람들을 두려워해 문들을 걸어 잠그고 모여 있었습니다. 그때 예수께서 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요20: 1-30)애서 부활하신 예수를 보게 되면 주일의 기원과 의미를 알 수있습니다.
O.(1절). 1. “그 주간의 첫날 이른새벽, 아직 어두울 때에”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 입구를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습니다.
요한복음(20: 1), “1. 그 주간의 첫날 이른새벽, 아직 어두울 때에”...“안식 후 첫날 일찍이 아직 어두울 때에”....
이는 일주일의 각 요일에 해당하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던 유대인들이 안식일을 중심으로 요일을 표현하는 방식이었던 것입니다.
“안식 후 첫날” 은, 하루의 해가 지는 시간부터 다음날 해지는 시간까지를 하루로 계산하는 유대인의 방식에 따른다면 “토요일 일몰 후부터 일요일 일몰 때까지의 시점”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아직 어두울 때” 마태는 마태복음에서 “미명” 이라고 했고, 마가는 마가복음에서는 “해가 돋을 때” 라는 표현을 썼던 것입니다.
이 복음서들의 표현을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볼 때 막달라 마리아가 집을 떠날 때는 아직 해가 뜨지 않는 어두운때 이였고 무덤에 도착하는 때는 여명이 밝아올 때였다고 합니다. 이를 근거로 하여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부활절을 기념하는 예배가 새벽 동이 뜰 때 모여서 드려지는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O.(마28: 1- 7). 1. “안식일 다음날, 바로 그 주의 첫날” 동틀 무렵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러 갔습니다. 2. 그런데 갑자기 큰 지진이 일어나더니 주의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돌 위에 앉았습니다. 3. 그 천사의 모습은 번개와 같았고 옷은 눈처럼 희었습니다. 4. 경비병들은 그 천사를 보고 두려워 떨면서 마치 죽은 사람들처럼 됐습니다. 5. 그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했습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찾고 있는 것을 안다. 6. 예수께서는 여기 계시지 않고 말씀하신 대로 살아나셨다. 여기 와서 예수께서 누워 계셨던 자리를 보라. 7. 그리고 빨리 가서 그분의 제자들에게 ‘예수께서 죽은 사람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니 그곳에서 너희가 예수를 보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라. 자,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전하는 말이다.”
“안식일 다음 날”, “그 주의 첫날”(마28: 1). 이날은 오늘날 우리가 지키는 “주일(Lord’s day)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이 “주일” 이 정확하게 안식일 다음 날에 그 기원을 두고 지켜오고 있습니다. 초대 교부의 문헌에 의하면 초대 교회가 “주의 날”로 일컬어진 특정한 날에 예배와 친교를 가졌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하겠습니다.
“주의 날” 이라는 공식적인 칭호가 성경에서 찿아보게 되었습니다.
O.(계1: 10), 10. 나는 “주의 날”에 성령께 사로잡혀 있었는데 내 뒤에서 울리는 나팔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었습니다. 11. 말씀하시기를 “네가 본 것을 책에 기록해 그것을 일곱 교회, 곧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로 보내라”고 하셨습니다.
O.(고전16: 2). 1. 이제 성도를 위한 헌금에 관해서는 내가 갈라디아의 교회들에게 명한 것같이 여러분도 그렇게 하십시오. 2. “매주 첫날”에 여러분 각자가 수입에 따라 저축해서 내가 갈 때 헌금하는 일이 없게 해 주십시오.
이를 참조할 때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이 안식일과는 다른 특정한 날을 지켰음이 확실해지는 것입니다. 초대 교회 성도들에게는 더 이상 안식일이 시간적 구속력을 강요하는 율법적 멍에가 아니라는 사상이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O.(골2: 16). 16.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고 마시는 일이나 절기나 초승달 축제나 안식일과 관련된 문제로 아무도 여러분을 판단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17. 이런 것들은 앞으로 올 것들의 그림자일 뿐이요, 그 실체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습니다
그들은 안식일의 기본 정신은 폐기하지 않으면서도 그리스도인들에게 더 큰의미를 주는 “안식 후 첫날”을 더 중요하게 여겼던 것입닉다.
그러다가 로마인들이 “태양의 날(Sun day)”로 인정 했던 주간의 첫날이 (A.D. 321년) “콘스탄틴(274-337)” 대제에 의해 공휴일화 되면서 이 날이 “의로운 태양”(말4: 2) 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날”, “주의 날”로 굳여진 것입니다.
O.(말4: 1, 2). 1. “보라. 그날은 반드시 올 것이다. 그날은 용광로처럼 타오를 것이다. 모든 교만한 사람들과 악을 행하는 모든 사람들은 지푸라기 같을 것이고 이제 올 그날에 그들을 다 태워 버릴 것이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그들에게 뿌리 한 가닥이나 가지 하나도 남지 않을 것이다. 2. 그러나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의 태양이 떠올라서 그 광선으로 치료할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외양간에서 풀려난 송아지처럼 펄쩍펄쩍 뛸 것이다
현대력으로 볼 때 안식일은 금요일 해질 무렵으로 부터 시작하여 토요일 해질 무렵까지인 반면, 주일은 일요일 이른 새벽부터 시작이 됩니다.
또한 그 기원에 있어서도 “안식일은 하나님의 천지 창조에서 시작된 반면 주일은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시작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안식일과 주일은 여러 면에서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십계명중 넷째에 속하는 안식일에 관한 계명은 영원한 구속력을 가진 하나님의 명령이며 이 안식일 준수의 기본 정신이 “주일 속에 계승” 되어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킴으로써 안식일 제도를 주셨던 하나님의 뜻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한 주간을 새롭게 시작을 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에 부활로 말미암아 완성된 구원의 은혜를 거듭 상기 해야 하는 것입니다.
셋째, 본문의 내용상의 특징(1-21절).
1), 구약이 많이 인용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안식일에 이삭을 잘라 먹는 제자들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비난을 일축시키기 위해 예수님은 구약(삼상21: 1- 6)의 말씀을 이와 같이 인용하셨습니다.
O.1. 다윗은 놉으로 가서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이르렀습니다. 아히멜렉은 다윗을 만나자 벌벌 떨며 말했습니다. “왜 혼자입니까? 왜 곁에 아무도 없습니까?” 2. 다윗이아히멜렉 제사장에게 대답했습니다. “왕께서 내게 임무를 주시며 ‘아무도 네 임무와 지시받은 사항을 알지 못하게 하여라’라고 하셨습니다. 군사들에게는 내가 말해 둔 곳에서 만나자고 말해 두었습니다. 3. 그런데 혹시 무얼 가지신 것이 있습니까? 빵 다섯 덩이만 주십시오. 없으면 있는 것만이라도 좋습니다.” 4. 그러자제사장이 다윗에게 대답했습니다. “그냥 먹는 보통 빵은 내가 가진 것이 없지만 여기 거룩한 빵은 있소. 군사들이 여인을 가까이하지 않았다면 줄 수 있소.” 5. 다윗이 대답했습니다. “출전할 때마다 늘 그랬듯이 우리는 3일 동안이나 여인들을 멀리했습니다. 평범한 임무일 때도 군사들의 그릇들이 거룩한데 하물며 오늘 같은 때야 얼마나 더 깨끗하겠습니까?” 6. 그리하여제사장은 다윗에게 거룩한 빵을 주었습니다.여호와앞에 차려 놓았던진설병밖에는 다른 빵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빵은 그날 따뜻한 빵을 올려 놓으면서 물려낸 것이었습니다.
스스로 율법준수에 철저하노라고 자부하는 바리새인들의 허상을 드러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율법상의 규례로서 이와 같이 반박을 하였던 것입니다.
O.(본문, 5, 11절).
O.5. “또 제사장들이 안식일에 성전안에서 안식일을 어겨도 그것이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율법에서 읽어 보지 못했느냐?(민28:9)
O.11.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너희 중 누군가 양 한 마리가 있는데 안식일에 그 양이 구덩이에 빠진다면 붙잡아 꺼내 주지 않겠느냐?
선지자의 글 호세아서를 인용하여 당신의 말씀의 진실성을 보다 더 확고히 입증코자 하였습니다.
O.(호6: 6). 4. “에브라임아, 내가 너를 위해 무엇을 해 줄까? 유다야, 내가 너를 위해 무엇을 해 줄까? 너희 인애는 아침 구름과 같고 금방 사라지는 새벽이슬과 같다. 5. 그러므로 내가 예언자들을 시켜 그들을 찢어 쪼개고 내 입에서 나오는 말로 너희를 쳐부쉈다. 너에 대한 심판이 번개처럼 올 것이다. 6. 내가 바라는 것은 인애이지 제사가 아니며 하나님을 아는 것이지 번제가 아니다.
(18- 21절)은 마태 자신이 구약성경을 인용하여 예수를 이와 같이 증거 한 내용입니다.
O.18. “보라. 내가 택한 내 종, 내가 사랑하는 자, 내가 그를 기뻐한다. 내가 내 영을 그에게 주리니 그가 이방에 정의를 선포할 것이다. 19. 그는 다투지도 않고 울부짖지도 않을 것이니 아무도 길에서 그의 음성을 듣지 못할 것이다. 20. 그는 정의가 승리할 때까지 상한 갈대도 꺾지 않고 꺼져 가는 심지도 끄지 않을 것이다. 21. 또 이방이 그이름에 희망을 걸 것이다.”(사42:1-4)
2), 논지를 심화시키시었다.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이삭을 잘라 먹는 행동을 심각하게 비방 하였습니다.
예수께서는 이삭이 아니라 제사장만이 먹을 수 있었던 진설병을 다윗이 먹었던 사실을 지적하심으로써 문제를 더욱 심화 시키셨습니다. 이어서 당신을 “성전보다 더 큰이”, “안식일에 주인” 등으로 언급하심으로서 보다 근본적인 진리로 인도하시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곧바로 이어지는 치유기사(9- 13절) 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아니하노라”(7절). 혹은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으니라.”(12절). 와 같은 말씀은 율법의 더 중요한바 의(義)와 인(仁)과 신(信)을 버리고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만 드리는 일에만 골몰했던 외식하는 자들에 대한 이와 같은 경고의 말씀과 그 맥을 같이 한 것입니다.
O.(마23: 23). “너희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아! 너희는박하와회향과근채의십일조를 바치면서 율법 가운데 더 중요한 정의와자비와 신의는무시해 버렸다. 그러나 십일조도 바치고 이런 것들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했다.”
3), 만백성의 구세주이신 예수의 모습을 드려내심.
마태에 의해 본문에 인용된 (사42: 1-4)의 말씀은(17- 21절)에 점점 고조되는 핍박의 열기와 때를 같이하여 인용되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입니다. 대적들의 핍박과 모욕에도 불구하고 메시아께서는 그들과 더불어 “다투지도 들레(make a nose)지도” 아니 하고 무력이 아니라 오직 사랑으로서 당신의 사역을 완수하시었습니다. “상한 갈대"요 “커져가는 심지” 와 도 같은 연약한 인생을 위해 친히 대속의 십자가를 지는 “고난 받는 종”으로서 당신의 사역을 완수하시는 것입니다.
구약 이사야의 인용 구절은 유대인들의 냉담과 핍박으로 말미암아 예수의 복음이 이방인들에게 확대되어 갈것임을 본문에서 이와 같이 부각시키었습니다.
O.17- 21절). 17. 이는 예언자 이사야를 통해 하신 말씀을 이루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18. “보라. 내가 택한 내 종, 내가 사랑하는 자, 내가 그를 기뻐한다. 내가 내 영을 그에게 주리니 그가 이방에 정의를 선포할 것이다. 19. 그는 다투지도 않고 울부짖지도 않을 것이니 아무도 길에서 그의 음성을 듣지 못할 것이다. 20. 그는 정의가 승리할 때까지 상한 갈대도 꺾지 않고 꺼져 가는 심지도 끄지 않을 것이다. 21. 또 이방이 그이름에 희망을 걸 것이다.”(사42:1-4)
당시 유대인들의 편협한 국수주의나 선민으로서의 특권의식에 대한 경계였습니다. (17- 21절) 내용이 얼핏 보기에는 안식일 논쟁(1- 13절)과 별다른 관계를 맺고 있지 않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대적들의 핍박에 대응하는 메시아의 사역 제도, 형식적 율법준수나 배타적 교리보다는 사랑으로써 영육간의 필요를 공급하시는 메시아 사역 방법, 온 세상 만민을 구원하신다고 하는 메시야 사역 범위, 등의 측면에서 앞의 내용과 무난하게 연결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오늘의 기도 +++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그 크신 사랑과 은혜와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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