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설교

[주제] [2]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17: 14-21). (2).

by worldkor 2023. 2. 28.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3.01)

(새번역 우리말 성경, 마태복음17),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 성경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한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혼미하여 가정과 사회와 신앙과 교회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합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 성경(6: 9-13)),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2]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17: 14-21). (2).

[본문] 새번역 우리말 성경, (17: 14-21),

 

둘째, 실패한 제자들에게 요구되는 믿음.

예수의 부활과 영광스러운 재림의 미래적 사실을 현실화했던 변화 산상의 모든 사건과는 대조적으로 변화산 아래에는 전혀 상반되는 장면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간질병 환자를 고치지 못한 제자들의 실패로 인해 매우 혼란하고 무거운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습니다.

 

갈릴리 전도 말기기사(14: 1- 18: 35)의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이 제자들의 실패였습니다. (14: 15-2116: 21-25)에서 예수와 제자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제자들의 행동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O.(14: 15-21), 15. 저녁때가 되자, 제자들이 예수께 다가와서 말했습니다. “이곳은 외딴곳이고 날도 이미 저물었습니다. 사람들을 보내 마을로 가서 각자 음식을 사 먹게 하시지요.” 16.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그들이 멀리 갈 필요 없다. 너희가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라.” 17. 제자들이 대답했습니다. “우리가 가진 것이라고는 여기 빵 다섯 개와 물고기두 마리뿐입니다.” 18.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19. 예수께서는 사람들에게 풀밭에 앉으라고 말씀하시고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들고 하늘을 우러러 감사 기도를 드리신 후 빵을 떼셨습니다. 그 후 예수께서는 그 빵조각을 제자들에게 나눠 주셨고 제자들은 사람들에게 나눠 주었습니다. 20. 모든사람들은 배불리 먹었습니다. 제자들이 남은 빵조각을 거두어 보니 12바구니에 가득 찼습니다. 21. 먹은사람은 여자와 아이들 이외에 남자5,000명쯤 됐습니다.

 

O.(16: 21-25). 21. 그때부터 예수께서는 자신이 마땅히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의 손에 많은 고난을 당해야 할 것과 죽임을 당했다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드러내기 시작하셨습니다. 22. 그러자 베드로는 예수를 붙들고 거칠게 소리 높였습니다. “주여! 절대로 안 됩니다! 그런 일이 주께 일어나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23. 예수께서 베드로를 돌아다보며 말씀하셨습니다. “사탄, 내 뒤로 물러가거라! 너는 나를 넘어뜨리는 걸림돌이다! 네가 하나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24. 그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나를 따르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 25.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해 목숨을 잃는 사람은 얻게 될 것이다.

 

비극적 현실에 직면한 제자들에게 요청된 바는 오로지 믿음이었습니다.

O.(17: 17).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 믿음이 없고 타락한 세대여! 도대체 내가 언제까지 너희와 함께 있어야 하겠느냐? 내가 언제까지 너희를 참아야 하겠느냐? 아이를 데려오너라.”

 

우리는 이 같은 요구조건에 대해 아래의 몇 가지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1), 믿음의 보존과 진보입니다.

제자들은 예수의 크신 권능을 생생하게 목격하였을 뿐 아니라, 일찍이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치도록주께로부터 이같이 파송을 받았던 자들이었습니다.

O.(10: 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셔서 그들에게 더러운 귀신들을 쫓아내는 권세를 주시고 모든 질병과 모든 아픔을 고치게 하셨습니다.

 

본문에서는 믿음이 부족한 관계로 병을 고치지 못하였습니다.

O.(17: 20).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너희 믿음이 적기 때문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어도 이 산을 향해 여기서 저기로 옮겨 가거라하면 옮겨 갈 것이요, 너희가 못 할일이 없을 것이다.

 

한때 믿음의 능력을 행사했다고 할지라도 끊임없이 믿음 안에 깨어있지 않으면 이전의 믿음이 아무런 효력이 없다는 사실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애급 땅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해내고, 홍해를 육지같이 건너게 하시던 하나님은 늘 동일하신 분임에도 불구하고 약속의 땅 경계에 이르려 이스라엘 백성이 겁쟁이가 되었던 사실(14) 또한 우리도 기억되어야 하겠습니다.

 

“O,(고전10: 12). 그런즉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그러므로 성도는 이 말씀과 같이 선줄로 생각하는 나머지 영적 나태와 자만 가운데 빠져 들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늘 무장함으로써 이미 받은 귀중한 은사를 잘 보존함은 물론 날마다 믿음의 진보를 이루어나가야 하는 것을 사도 바울은 이 같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O.(6: 10-18), 10. 마지막으로 여러분은 주 안에서 그리고 주의 힘의 능력으로 강건해지십시오. 11. 마귀의 계략에 대적해 설 수 있도록 하나님의전신갑주를 입으십시오. 12.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라 권력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에 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십시오. 이는 여러분이 악한 날에 능히 대적하고 모든 것을 행한 후에 굳건히 서기 위한 것입니다. 14. 그러므로 여러분은 굳건히 서서 진리로 허리띠를 띠고 의의 가슴받이를 붙이고 15. 예비한 평화의 복음의 신을 신고 16. 모든 일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것으로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시키며 17. 구원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하십시오. 18. 모든기도와 간구로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해 늘 깨어서 모든 일에 인내하며 성도를 위해 간구하십시오.

(2), 믿음의 본질입니다.

믿음에 대한 정의는 여러 측면에서 내려질 수 있습니다.

특별이 본문에서 예수는 가장 작은 씨앗에 속하는 겨자씨를 예를 들어 믿음의 중요한 본질을 밝히고자 하셨습니다.

O.20.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너희 믿음이 적기 때문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어도 이 산을 향해 여기서 저기로 옮겨 가거라하면 옮겨 갈 것이요, 너희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다.

 

(20)의 말씀 속에는 제자들의 믿음이 겨자씨만큼도 못 한다고 하는 책망의 뜻이 내포되어 있음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의미는 비록 겨자씨가 지극히 작은 씨앗이로되 그 속에 생명이 있음으로 하여 새들이 깃드는 나무로 자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바로 믿음의 본질이 그 생명력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다만 사상이나 지적 등으로서의 믿음, 도구나 인간의 합리적 사고에만 의존하는 반신반의의 믿음은 아무런 생명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의 심령속에 살아 역사하시는 주님의 존재를 생생하게 느끼며 지, , ,를 포함한 전 인격을 그분께 의탁하고 도우시는 은혜를 구할 때 비로소 그 믿음은 생명력을 나타낼 수가 있는 것입니다.

 

(3), 믿음의 능력입니다.

믿음은 인간의 능력으로 불가능하게 보이는 것조차도 가능하게 만드는 위대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도의 믿음의 대상은 하나님이시고, 그 하나님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신 창조주이시기 때문입니다(1, 2).

 

본문의 제자들 또한 자신의 초라한 모습과 그들의 행동을 주시하는 서기관들의 빈정거리는 눈짓을 의식하지 않고, 오직 주의 이름과 그 약속에 의지하였더라면 능히 이적적 능력을 나타내 보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의심이 많고 연약한 인생은 파도를 보고 믿음이 약해져서 물속에 빠져 들어갔던 베드로의 한계를 좀처럼 넘어서지를 못하였던 것입니다.

O.(14: 30, 31). 30. 그러나 베드로는 바람을 보자 겁이 났습니다. 그리고는 바로 물속으로 가라앉기 시작하자 베드로가 소리쳤습니다. “주여, 살려 주십시오!” 31. 예수께서 곧 손을 내밀어 그를 붙잡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믿음이 적은사람, 의심했느냐?”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의 권능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하신 우리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