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4.08.)
(새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22장),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 성경을 시대에 맞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한 신학연구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들을 혼미케하여 가정과 사회와 공교회의 참된 신앙을 병들고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성경(마6: 9-13)),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마6: 9-13)),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합니다.
O.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도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며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4] 가장 큰 계명(22: 34-40)
[본문] 새번역 우리말 성경(22: 34-40)
O.34. 예수께서 사두개파 사람들의 말문을 막으셨다는 소문을 듣고 바리새파 사람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35. 그들 가운데 율법교사한사람이 예수를 시험하려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36. “선생님, 율법 가운데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계명입니까?” 37.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네마음을 다하고 네 생명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해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여라.’(신6:5) 38.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으뜸되는 계명이다. 39. 그리고 둘째계명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네 몸처럼사랑하여라.’(레19:18) 40. 모든 율법과 예언자들의말씀이 이 두계명에서 나온 것이다.”
1,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다.
O.34. 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35. 그 중의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예수의 탁월한 “신적 지혜와 권세” 있는 가르침 앞에 사두개인들의 입이 봉해지자 끝으로 바리새인들이 재차 질문에 나섰던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 당시 구전이나 성문의 형태로 전해 내려온 계명(히, 미츠와, command ments)들이 무려 613개나 되었습니다, 그중 248개는 “...하라.” 는 계명이며, 365개는 “...하지 말라.”는 계명이었다고 합니다. 그 처럼 다 외우기도 힘든 수많은 계명들중에서 어느 계명에 우선적으로 충실해야 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를 놓고 고민했던 유대인들도 많았습니다.
그와 같은 상황에서 본문의 율법사는 예수를 시험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가장 큰 계명이 무엇인지를 이와 같이 물었던 것입니다.
O.35. 그 중의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36.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막12: 28-34)와 (눅10: 25-28)에도 평행기사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면에 있어 서는 많은 차이점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O.(막12: 28-34). 8. 율법학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와서 그들이 논쟁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 잘하시는 것을 보고 예수께 물었습니다. “모든 계명들 가운데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 계명입니까?” 29.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첫째로 중요한 계명은 이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우리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다. 30. 네 마음과 네 목숨과 네 뜻과 네 힘을 다해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 는 것이고 신6:4-5 31. 두 번째로 중요한 계명은 이것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이다. 이것보다 더 중요한 계명은 없다.” 레19:18 32. 그 사람이 대답했습니다. “선생님, 옳은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고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는 말씀이 옳습니다. 33. 온 마음과 모든 지혜와 온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자기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 모든 번제물과 희생제물보다 더 중요합니다.” 34. 예수께서는 그가 지혜롭게 대답하는 것을 보시고, “너는 하나님 나라로부터 멀리 있지 않구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뒤로는 감히 예수께 더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O.(눅10: 25-28). 25. 한 율법학자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려고 물었습니다. “선생님, 제가 무엇을 해야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까?” 26. 예수께서말씀하셨습니다.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돼 있느냐? 너는 그것을 어떻게 읽고 있느냐?” 27. 율법학자가 대답했습니다. “‘네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해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했고, 또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고 했습니다.” 레19:18;신6:5 28.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네 대답이 옳다. 그대로 행하면 네가 살 것이다.”
마태와 누가복음에서 율법사는 예수를 시험하기 위해 질문을 하였습니다.
마가복음에서는 율법사가 진지하게 묻는 태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율법사에 대한 예수의 칭찬으로 끝이 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가복음에서는 율법사가 두 가지 큰 계명을 이와 같이 대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25.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27.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특히 누가의 기사는 마태의 기사에 비해 시기적으로 앞선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본문에 수록된 예수의 대답은 율법의 계명과 사랑과 관계를 한마디로 요약한 것입니다.
2, 계명의 근본원리이자 궁극적 목표로서의 사랑.
O.36.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어느 계명이 크냐고 묻는 질문에 대해 예수는 이와 같이 “하나님 사랑” 과 “이웃 사랑”이라는 두 마디로 간단히 대답하였습니다(36- 40절).
O.36. “선생님, 율법 가운데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계명입니까?” 37.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네마음을 다하고 네 생명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해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여라.’(신6:5) 38.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으뜸되는 계명이다. 39. 그리고 둘째계명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네 몸처럼사랑하여라.’(레19:18) 40. 모든 율법과 예언자들의말씀이 이 두계명에서 나온 것이다.”
여기서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신6: 5)의 계명을 인용한 것입니다. 이 구절은 유대교의 근본 신조였던 소위 “쉐마(히,쉐마,the Shema, 너희는 들으라)” 의 일부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아이들이 제일 먼저 외우는 문구가 바로 이 쉐마 이었습니다(신6: 4-9).
O.(신6: 4-9)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지니라.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은 (레19:18)의 인용을 하신것입니다.
O.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이 두 계명은 각각 하나님과 인간과의 수직적 관계와 인간 상호간의 수평적 관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계명들의 근간을 이루는 근본 원리로서 제시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십계명을 위시한 모든 율법 조항들은 이 두 계명을 구체화 시킨 것에 다름이 없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사랑은 모든 율법의 완성이라는 것을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씀을 하시었습니다.
O.(롬13: 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바꿔 말하면, 모든 계명과 율법의 지향하는 바는 사랑입니다.
이사랑은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아 가페”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형식상의 의식을 철저히 준수하거나 구체적 계명들을 하나하나 지켜나간다고 하여 율법을 다 지켰노라고 장담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구약의 율법은 준수의 대상이기 이전에 인생의 전적 무능력 상태를 깨닫게 하여, 율법의 성취자이신 예수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초등교사)의 역할을 하는데 더 큰 의의가 있다고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O.(갈3: 24, 25).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우리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려면, 우리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고 대속의 십자가를 지신 예수의 은혜를 깨닫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사함을 많이 받은 자가 더 많이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O.(눅7: 47).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자는 적게사랑하느니라.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 주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하신 우리 주 예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아멘.
'오늘의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제] 종교 지도자들에 대한 경고(23: 1-39) (1). (2). (0) | 2023.04.10 |
---|---|
[주제] [5] 다윗의 주이신 그리스도(22: 34-40) (0) | 2023.04.10 |
[주제] [3] 부활에 관한 질문(22: 22-33). (0) | 2023.04.07 |
[주제] [2] 납세에 관한 질문(22: 15-22) (0) | 2023.04.05 |
[주제] [1] 혼인 잔치의 여러가지 비유들, (21: 1-14) (2). (0) |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