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2.23.)
(새번역 우리말 성경, 마태복음16장),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 성경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한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혼미하여 가정과 사회와 신앙과 교회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합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 성경(마6: 9-13)),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3]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예수의 계시(16: 13-20). (3).
[본문] 새번역 우리말 성경, 마16: 13-20),
[3] 교회의 권세(權勢)(마16: 17-19).(행20: 28).
O, 17.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요나의 아들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것을 네게 계시하신 분은 사람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아버지시다. 18. 그리고 내가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다. 내가 이반석위에 내교회를 세울 것이니 지옥의 문들이 이것을 이길 수 없을 것이다. 19. 내가 네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줄 것이다. 무엇이든 네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O.(행20: 28). 28. 여러분은 자신과 양 떼를 잘 살피고 조심하십시오. 성령께서 여러분을 감독자로 세우셔서 하나님께서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여기(18절)에서 말씀하시는 “내 교회를 세울 것이니”는 “세우리니(오이코 도매소)” 원문에서는 “내가 세울 것이다.”라는 미래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수께서 베드로가 행한 신앙고백의 실체 위에 장차 교회를 세우실 것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두 가지 측면에서의 기원을 가지고 있씁니다.
1), 근원적인 기원.
하나님의 영원하신 작정 안에는 창세 전부터 하나님 자신의 은혜를 나타내기 위하여 교회의 조직이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O.(엡1: 3-6). 3.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을 주신 분이십니다. 4. 하나님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그리스도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셔서 사랑가운데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셨습니다. 5. 하나님은 그분의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우리를 예정하셔서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양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6. 이는 하나님이 그분의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신 하나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역사적 기원.
그리스도의 예언(18절)대로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으로 신약교회가 성립이 되었습니다..
O.(18절). 그리고 내가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다. 내가 이반석위에 내교회를 세울 것이니 지옥의 문들이 이것을 이길 수 없을 것이다(마16: 18).
O.(행2: 2-4). 2, 그때 하늘로부터 갑자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었고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을 가득 채웠습니다. 3. 그리고 마치 불 같은 혀들이 갈라지는 것이 그들에게 나타나 그들 각사람위에 임했습니다. 4. 그러자 모두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고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심을 따라 그들이 다른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3), 구약에 이미 “교회”라고 불리는 광야의 이스라엘 무리가 있었습니다.
O.(행7: 38, 39), 38. 그는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함께 우리 조상들과 더불어 “광야교회”에 있으면서 살아 있는 말씀을 받아 우리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39. 그러나 우리 조상은 그의 말을 듣지 않고 오히려 그를 거절하며 그마음으로 이집트로 돌아갈 생각을 했습니다.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살아 있는 말씀을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이는 장차 주님께서 세우실 교회의 예표이었던 것입니다.
4), 실제는 주님께서 ”당신의 교회“를 세우신 것은, 하나님의 성령이 성도들을 위해 임하신 오순절 때입니다. 하나님의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 하심에 근거하여 새 생명으로 거듭난 성도들 위에 임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로 연합하여 주님의 몸, 교회가 되게 하시었던 것입니다.
O.(행2: 1-4). 1. 마침내 오순절이 이르렀을 때 그들이 모두 함께 한 곳에 모여 있었습니다. 2. 그때 하늘로부터 갑자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었고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을 가득 채웠습니다. 3. 그리고 마치 불 같은 혀들이 갈라지는 것이 그들에게 나타나 그들 각사람위에 임했습니다. 4. 그러자 모두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고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심을 따라 그들이 다른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O.(행4: 32). 32. 믿는사람들은 모두 한마음 한뜻이 됐습니다.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없었고 가진 것을 모두 공동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면 교회는 누가 세웠습니까, 그리고, 누구의 것입니까?.”
이 질문으로부터 정확한 대답을 할 수가 있어야 교회의 소유에 대한 권한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목사가 세웠습니까?.
장로가?. 권사가 세웠습니까?. 아니면 성도가, 아니면 내가 세운 교회입니까?. 예수께서는 지금도 본문에서 이렇게 증언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O.(마16: 18-20), 8. 그리고 내가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다. 내가 이반석위에 내교회를 세울 것이니 지옥의 문들이 이것을 이길 수 없을 것이다. 19. 내가 네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줄 것이다. 무엇이든 네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20. 그 후에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자기가 그리스도이심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당부하셨습니다.
교회를 세우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 전체에, 특별히 교회의 직원에게 복음의 사역을 감당할 권세를 주셨습니다.
O.(16: 19절). 내가 천국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사도 바울은 사도행전에서 이렇게 증언을 하였습니다.
O.(행20: 28).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때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첫째, 교회의 권세와 본질입니다.
국가의 권세도 교회의 권세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이를 사도 바울은에서 이렇게 증언을 하시었습니다.
O.(롬13: 1). 각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 복종하십시오. 무슨 권세든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않은 것이 없고 이미 있는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것입니다.
일반 은총의 영역에 머문다는 차이점을 지닌 것입니다. 교회 권세만이 신령성을 지니는 것입니다.
1), O.(마16: 19). 19. 내가 네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줄 것이다. 무엇이든 네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2), O.(요20: 22). 22. 이말씀을 하시고 나서 제자들을 향해 숨을 내쉬며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받으라. 23. 만일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면 그 죄는 사함받을 것이요, 용서하지 않으면 그 죄는 그대로 있을 것이다.”.
3), O.(행20: 28). 28. 여러분은 자신과 양 떼를 잘 살피고 조심하십시오. 성령께서 여러분을 감독자로 세우셔서 하나님께서 자기 피로 사신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4), O.(고전5: 4), 4. 여러분이 우리 주 예수의 이름으로 모일 때 내 영이 우리 주 예수의 능력과 더불어 여러분과 함께 있으니.
5), O.(고전5: 12). 12. 교회밖에 있는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 나와 무슨상관이 있겠습니까? 여러분이 판단해야 할 사람은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 아닙니까
그러나 이 권세는 본질적으로 그리스도에게만 속하고 인간은 단지 사역자에 불과한 것입니다.
둘째, 교회 권세의 종류입니다.
(1), 교리권(敎理權).
1),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지키야”한다.
O.(행20: 28-32), 28. 여러분은 자신과 양 떼를 잘 살피고 조심하십시오. 성령께서 여러분을 감독자로 세우셔서 하나님께서 자기 피로 사신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29. 내가 떠나고 나면 흉악한 이리 떼 같은거짓선생들이 여러분 가운데 들어와 양 떼를 해치려 할 것을 압니다. 30. 또한 여러분 가운데서도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 제자들을 빼내 자기들을 따르게 하려고 진리를 왜곡할 것입니다. 31. 그러므로 정신을 똑바로 차려 깨어 있어야 합니다. 내가 3년 내내 여러분 모두에게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훈계한 것을 잊지 마십시오. 32. 이제 내가 여러분을 하나님과 그분의 은혜의 말씀에 맡깁니다. 그 말씀이 여러분을 든든하게 세워 거룩함을 입은 모든 사람들 가운데 기업을 받게 하실 것입니다.[딤전1: 3, 4; 딤후3: 13, 14],
2), 교회는 하나님 말씀을 “바르게 가르쳐야”한다.
O.(마28: 19, 20),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민족을 제자로 삼아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보라. 내가세상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을 것이다.”. [딤전4: 13; 딤후2: 1-3],
3), 교회는 성례를 바르게 “시행하여야 합니다”.
O.(행10: 47-48). 47. “이 사람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성령을 받았으니 물로 세례 주는 것을 누가 막을 수 있겠습니까?” 48. 그래서 베드로는 그들에게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라고 명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베드로에게 자기들과 함께 며칠 더 머물다 갈 것을 간청했습니다.[마28: 19, 20; 행10: 47, 48)],
4), 신조와 신앙고백을 작성하며, 장래 사역자를 위한 “교육에 철저해야’한다
O.(딤후2: 2-4), 2. 그리고 그대는 많은 증인앞에서 내가 말한 것을 들었으니 이를 신실한 사람들에게 맡겨라. 그러면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3. 그대는그리스도예수의 선한 군인답게 함께고난을 받아라. 4. 군 복무를 하는사람은 아무도 자기의 사사로운 일에 얽매이지 않는다. 이는 자기를 군인으로 불러 모은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한 것이다.
(2), 치리권(治理權).
1), 교회는 교회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권징하는 권한을 지닌 것이다,
O. (마16: 19), 19. 내가 네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줄 것이다. 무엇이든 네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마18: 15- 18; 요20: 23].
O.(마18: 15-18). 15. “만일 네 형제가 네게 죄를 짓거든 가서 단 둘이 있는 자리에서 잘못을 지적해 주어라. 그가 네 말을 들으면 너는 네 형제를 얻는 것이다. 16. 그러나 만일 네 말을 듣지 않으면 그가 하는 모든 말에 두세사람의 증거를 얻기 위해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거라. 신19:15 17. 그러나 만일 그가 그들의 말도 거부하면 교회에 말하여라. 교회의 말조차 듣지 않으면 너는 그를 이방사람이나 세리처럼 여겨라. 1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무엇이든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 너희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내가 천국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3), 봉사권(奉仕權).
1),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자기희생으로 많은 사람에게 유익을 준 것을 본받아 병든자를 찾아가 위로하며, 물질적으로 가난한 자를 구제하여야 하는 것입니다(마6: 1-4; 롬12: 6-8; 고후9: 9).
O.(마6: 1-4), 1. “너희는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의를 행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하늘에 계신 너희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할 것이다. 2. 그러므로 가난한사람을 구제할 때는 위선자들처럼 사람의 칭찬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나팔 불며 떠들지 말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 상을 이미 다 받았다. 3. 너는 가난한사람을 구제할 때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라. 4. 그래서 네 착한 행실을 아무도 모르게 하여라. 그리하면 남모르게 숨어서 보시는 너희아버지께서 너희에게 갚아주실 것이다.
O.(롬12: 6-8), 6. 우리는 우리에게 주신 은혜를 따라 서로 다른은사를 갖고 있습니다. 만일 예언이면 믿음의분량대로, 7.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가르치는사람이면 가르치는 일로, 8. 권면하는 사람은 권면하는 일로,구제하는 사람은 순수한마음으로, 지도하는 사람은 부지런함으로,긍휼을 베푸는 사람은 기쁜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의 권능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하신 우리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오늘의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제] 예수의 영화로우신 변형(17: 1-27). (0) | 2023.02.24 |
---|---|
[주제] [4] 예수의 첫 번째 수난 예고(16: 21-28). (1) | 2023.02.23 |
[주제] [3]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예수의 계시(16: 13-20). (2). (1) | 2023.02.21 |
[주제] [3]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예수의 자기 계시. (1). (0) | 2023.02.20 |
[주제] [2] 이 사람들의 누룩을 주의하라(16: 5-12). (1) | 2023.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