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설교

[주제] [1] 어린이를 통한 교훈(18: 1-14), (5).

by worldkor 2023. 3. 8.

 

[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2023.03.09)

(새번역 우리말성경, 마태복음18),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기독교의 바른 신학과 새번역 우리말성경을 시대에 맞게 읽고 이해하기 쉽게 연구한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천국 복음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마음과 정신이 혼미하여 가정과 사회와 참된 신앙을 병들고 망하게하는 것입니다+++

 

+++ [주 기 도 문] +++

(새번역 우리말 성경(6: 9-13)),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10.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

 

+++ [사 도 신 경] +++

(신앙고백), (새번역), (읽고 외우고 믿습니다.),

O,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주제] [1] 어린이를 통한 교훈(18: 1-14), (5).

[본문] 새번역 우리말성경, (18: 1-14),

 

넷째, 양의 비유(18: 12-14).

12.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100마리를 가진사람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한 마리가 길을 잃었다고 하면 그가 99마리를 산에 두고 가서 길 잃은 그 양을 찾아다니지 않겠느냐? 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만약 그 양을 찾게 되면 그는 길 잃지 않은 99마리 양보다 오히려 그 한 마리 양 때문에 더욱 기뻐할 것이다. 14. 이와 같이 이어린아이중 한 명이라도 잃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아버지의 뜻이 아니다.”

 

오늘 본문을 보게 되면 잃어버린 양의 비유”(12-14)가 등장을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예수께서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로 시작을합니다.

이는 마태복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말입니다.

O.(17: 25). 예수께서 먼저 말씀을 하셨습니다. “시몬,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세상의 왕들은 누구로부터 관세와 주민세를 거두느냐?

O.(18: 12).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100마리를 가진사람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한 마리가 길을 잃었다고 하면 그가 99마리를 산에 두고 가서 길 잃은 그 양을 찾아다니지 않겠느냐?

O.(21: 28). 28.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떤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었다. 그 사람이맏아들에게 가서 얘야,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여라하고 말했다.

 

이는 이야기의 시작을 알리는 역할과 주의를 환기시켜 사람들로 하여금 화자에게 주목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양 일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길을 잃었으면 그 아흔아홉 마리를 산에 두고 가서 길 잃은 양을 찾지 않겠느냐?.”

이는 당연히 잃은 양을 먼저 찾을 것이라고 하는 것을 기대하면서 사용하게 된 질문입니다.

 

특히 한 마리 잃어버린 양을 찾기 위해 온갖 수고를 아끼지 않는 목자의 모습은 자기 양을 위해 목숨마저 기꺼이 버리시는 선한 목자 되신 예수, 자애로우신 영혼의 목자이신 예수의 모습이 이라 하겠습니다.

 

이를 예수께서는 이와 같이 직접 말씀을 하시었습니다.

O.(10: 11-15), 11. 나는 선한 목자다.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해 자기 생명을 내놓는다. 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들도 자기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들을 버리고 달아난다. 그러면 이리가 양들을 물어가고 양 떼를 흩어 버린다. 13. 달아난 것은 그가 삯꾼이므로 양들에게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14. 나는 선한 목자다. 나는 내 양들을 알고 내 양들은 나를 안다. 15. 이것은 마치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과 같다. 나는 양들을 위해 내 생명을 내놓는다.

 

우리는 그러한 목자의 뒤를 따르는 양으로써 그 분이 제시하신바, 희생과 봉사의 도리를 온전히 수행함으로써 그 도를 따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 편의주의에 병들어가는 이 세상의 신앙인들의 현실을 하나님의 평화와 사랑으로 가득 채워야 할 것입니다.

 

O.(18: 12-14), 12.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100마리를 가진사람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한 마리가 길을 잃었다고 하면 그가 99마리를 산에 두고 가서 길 잃은 그 양을 찾아다니지 않겠느냐? 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만약 그 양을 찾게 되면 그는 길 잃지 않은 99마리 양보다 오히려 그 한 마리 양 때문에 더욱 기뻐할 것이다. 14. 이와 같이 이어린아이중 한 명이라도 잃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아버지의 뜻이 아니다.”

 

본문은 누가복음에도 나오는 그 유명한 잃은 양의 비유입니다.

O.(15: 4-7), 4. “너희 중 누가 100마리의 양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 한 마리를 잃어버렸다고 하자. 그러면 99마리의 양을 들판에 두고 그 잃어버린 양 한 마리를 찾을 때까지 찾아다니지 않겠느냐? 5. 그리고 양을 찾게 되면 기뻐하며 양을 어깨에 메고 6. 집에 와서 친구들과 이웃을 불러 모아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어버린 내 양을 찾았습니다라고 할 것이다. 7.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와 같이 하늘에서는회개할 필요 없는 의인 99명보다 회개하는죄인한 명을 두고 더 기뻐할 것이다.

 

이 비유의 초점은 잃어버린 영혼조차도 그냥 버려두시지를 않고 끝까지 찾으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있는 것입니다. 한편 길 잃은 양은 (15: 4)에서는 단순히 무의식적으로 길을 잃다의 의미인 아폴뤼미동사가 사용된 반면에 본문에서는 길을 잃게하다.” 의 의미인 플라나오동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속임을 받아 고의로 곁길로 나간 양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그 양이 스스로 돌아오지 않을 것임을 은연중에 암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그릇된 양을 위해 찾는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것입니다.

그의 양심과 환경을 통해 역사하심으로 그를 당신의 품으로 맞아들이기에 지체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본문에서 보듯이 양 한 마리를 위해 아흔아홉 마리를 소홀히 방임해 두는 것은 그 아흔아홉에 대한 무관심해서가 아니라 잃어버린 한 마리에 대한 다 함이 없는 사랑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O.(18: 14), 이와 같이 이어린아이중 한 명이라도 잃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아버지의 뜻이 아니다.”

 

여기서는 부정적 의미의 잃어지는 것”(멸망)은 이 말의 긍정어 찾음을 당하여 영생을 얻는 것을 암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로 하나님의 뜻은 모든 사람이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이를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O.(딤전2: 4, 5), 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하나님 나라에서 최고의 가치는 바로 그 자리에 참여하는 성도들에게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잠시 믿음의 길에서 벗어난 성도들을 찾아 나서는 것이 바로 아버지의 뜻인 것입니다.

 

결론은 이 소자들 중에 하나라도 잃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는 교훈으로 되돌아가는 것입니다.

O,(18: 3-6). 3.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변화돼 어린아이들처럼 되지 않으면 결코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을 것이다. 4.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신을 낮추는 사람이 하늘나라에서 가장 큰 사람이다. 5. 또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하는 것이다. 6.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런 어린아이 가운데 한 명이라도 죄를 짓게 하는 사람은 큰맷돌을 목에 달아 깊은 바다에 빠뜨리는 편이 차라리 나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뜻이라고 한다면, 누구든지 이 소자 중 하나라도 실족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 엄청난 죄를 짓는 것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물론 개개에 대한 이 사랑은 전체 양때를 대가로 치러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하여 전체 양때중에서 단 하나라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오늘의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와 보혈과 부활의 권능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으시고 온 세상 땅끝까지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성령으로 충만하신 우리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