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복음과 영생의 말씀] (11월3일)
+++기독교의 복음 신학과 표준 새 번역 우리말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알아보기 쉽게 연구하는 신학모임입니다. 기독교와 성경과 그리스도 예수를 왜곡하는 이단들의 글과 동영상은 보고 읽는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혼미케하여 가정과 사회를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합니다+++
[기독교의 참된 제자가 되는 길]
+++ 사 도 신 경 +++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지 사흘 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재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예수의 가르치심과 마태복음 5장]
[주제], [1] 예수께서 말씀하신 팔복 (3).
[본문], 표준 새 번역 우리말 성경(5: 3-12)
O. 복있는 사람.
3.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4. 슬퍼하는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그들에게 위로가 있을 것이다.
5. 온유한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그들은 땅을 유업으로 받을 것이다.
6. 의에주리고 목마른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그들에게 배부름이 있을것이다.
7. 자비로운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그들은 자비를 받을 것이다.
8.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그들은 하나님을 볼 것이다.
9.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불릴 것이다. 10. 의를위해 핍박을 받는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11. 나 때문에 사람들의 모욕과 핍박과 터무니없는 온갖 비난을 받는 너희들이여 복되도다! 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들의 상이 크다. 너희들보다 먼저 살았던 예언자들도 그런 핍박을 당했다.
셋째, 5. 온유한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그들은 땅을 유업으로 받을 것이다.
“온유한 자(호이 프라에이스)” 여기서 온유한 이란 말은 시편(36: 11)에서 유래 되는 말씀입니다.
O. (시36: 11). 오만한 사람들의 발이 나를 쫓아오지 못하게 하시고 악인들의 손이 나를 제거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 주제는 한 인간이 역경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하신 하나님께서는“의로운 자”를 “끝까지 보살피실 것이라고 굳게 믿는 신앙”으로 인하여 기업을 차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온유”란 외형적인 폭력이나 잔인함의 반대어에 불과한 것이 아닙니다, “적극적인 사랑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그 고통을 오래 참음으로 인내하는 “온화하고 부드러운 예수의 마음의 자세”를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을 하시었습니다(마11: 29).
O. (마11: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라.
신학자 칼빈(Calvin)은 “온유”란 부드러운 마음으로 살며, 노하기를 더디 하며, 절재 할 수 있는 것. 이라고 했습니다.
세상의 정복자들은 강한 힘과 권력으로 땅을 정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이와 같이 온유하심으로 세상 만물과 천국의 주인이 되시었습니다
O. (마11: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본 5절과 (7- 10절)에 있는 다섯 개의 축복 선언은 누가복음에 평행구절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태의 것은 누가복음과는 다른 것이라고 주장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팔복은 하나의 동일체”이며 그 모든 것들이 천국의 시민(메시아의 백성)인, 성도들이 지켜야 할 의의 규범인 것입니다.
여기서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요” 라는 말씀에서 “땅(헬라어,게)”이라는 말은 유대 땅(마2: 6), 이스라엘 땅(마2: 20, 21), 어느 지역(마4: 15; 9; 26), 하늘과 땅(천지(天地, 마5: 18, 35), 하나님과 구별되는 장소(마6: 10; 9: 6), 지면(마10: 29), 흙(마13: 5, 8, 23), 육지(마14: 24), 온 세상(마12: 40, 42)을 가르치는 데에 사용되는 용어이었습니다.
본문의 땅은 (시37: 11)의 “약속의 땅”에 대한 인용의 말씀입니다.
O.(시37: 11). 그러나 온유한 사람들은 땅을 유산으로 얻을 것이고 큰 평화를 누리며 기뻐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땅을 은유적으로 해석을 하여 바다나 하늘에 반대되는 지리적인 공간이 아니라고 볼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땅의 의미를 이스라엘 땅에만 국한 시킬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온유한 자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라”라는 구절의 진정한 뜻은 구약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약속(창15: 18)에 따라 가나안 땅에 들어간 것처럼 신약의 성도들이 메시아왕국의 절정이 되는 이와 같은 “새 하늘과 새 땅(사66; 22; 계21: 1)”에 들어가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O.(사66: 22). “내가 만드는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있는 것처럼 너희의 자손과 너희의 이름도 그렇게 이어질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O.(계21: 1). 그리고 나는새 하늘과새 땅을 보았습니다.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사라지고 바다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세상에서는 강하면서도 공격적인 자, 질서를 무시하는 난폭자가 땅을 차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천국의 기업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온유한 자”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시37: 11, 22, 34).
O.(시37: 11). 11. 그러나 온유한 사람들은 땅을 유산으로 얻을 것이고 큰 평화를 누리며 기뻐할 것입니다
“온유한자”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기 때문에 그러므로 하늘의 축복과 땅의 축복이 모두 그들의 소유가 되는 것이라고 바울은 이렇게 말씀을 하시었습니다O.(고후6: 10). 근심하는 사람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사람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유하게 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사람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나라를 상속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고 바울은 이렇게 말씀하시었습니다(롬8: 17).
O.(롬8: 17). 우리가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해 그분과 더불어 고난을 받으면 우리는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상속자가 되는 것입니다.
+++ 주 기 도 문 +++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라(마태복음6: 9-1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오늘의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제], [1] 예수께서 말씀하신 팔복(3-12절). (5). (0) | 2022.11.04 |
---|---|
[주제], [1] 예수께서 말씀하신 팔복(3-12절). (4). (1) | 2022.11.03 |
[주제], [1] 예수께서 말씀하신 팔복(3-12절), (2). (0) | 2022.11.01 |
[주제], [1] 예수께서 말씀하신 여덟가지 복(3-12절). (2) | 2022.10.31 |
[주제], 천국 생활의 새로운 기준(5: 1-48) (0) | 2022.10.31 |